이강택 대표, 17일 병가 제출… "척수증 수술 최대한 빨리 받으라 해서"내달 초 TBS 시의회 감사 시작… 시의회·노조 "빠른 시일 내 사퇴하라"
  • ▲ 지난해 5월21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강택 TBS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데일리DB
    ▲ 지난해 5월21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강택 TBS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뉴데일리DB
    다음달 초 서울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를 앞둔 TBS 교통방송이 이강택 대표의 돌연 병가 선언으로 또다시 논란을 자초했다.

    TBS가 일명 '지원 폐지 조례안'과 서울시 출연금 삭감 등으로 초유의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회피와 개인 일정 챙기기를 일삼는 이 대표를 향한 시의회와 노조 안팎의 비판이 고조되는 모습이다.

    19일 TBS·서울시·서울시의회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7일 지병 수술을 이유로 한 달간 병가를 냈다. 이 대표는 "척수증이라는 병인데 빨리 수술할수록 좋다고 해서 최대한 빨리 수술을 받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척수증은 척수가 압박을 받아 손과 다리의 근력이 약해지고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지는 증상의 질병이다.

    행정감사 코앞… 이강택, 척수증 수술 이유로 병가

    문제는 이 대표의 병가가 시의회의 TBS 감사 기간과 겹친다는 점이다. 기관장 없는 기관 감사는 부정확 또는 불충분하게 이뤄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는 다음달 4일 TBS를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는데, 그간 논란이 됐던 '김어준의 뉴스공장' 관련 정치편향성과 공정성 부족문제 등을 중심으로 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질 전망이다. 

    또 지난 8월 서울 전역에서 발생한 '기록적 폭우'에도 날씨·교통방송이 아닌 정규 편성 시사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등 교통방송으로서의 역할이 끝났다는 지적과, 당시 휴가에서 복귀하지 않은 이 대표를 대상으로 집중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시의회와 TBS 노조 안팎에서는 이 대표의 돌연 병가가 시의회 감사를 피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비판과 함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한층 강해지고 있다. 

    이종배 서울시의회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이날 뉴데일리에 "시의회는 매년 초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정해 모든 피감기관에 보내기 때문에, 이 기간을 피해 수술을 하거나 진료를 받는 것이 원칙적으로 바람직하다"며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병가를 냈다면 빨리 복귀해야 하고, 장기간 복귀가 어렵다면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TBS노조가 지난 7월21일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TBS 폐지조례안 철회와 이강택 대표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상윤 기자
    ▲ TBS노조가 지난 7월21일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TBS 폐지조례안 철회와 이강택 대표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상윤 기자
    TBS 양대 노조 모두 "최고경영자로서 무책임"

    또 이 대표의 반복되는 휴가 논란을 두고는 "TBS 정상화를 위해 구성원들은 노심초사하며 대책을 강구 중인데, 가장 큰 책임과 역할을 해야 할 대표가 개인 일정만 열심히 챙기는 모습이 매우 실망스럽다"고 일침을 가했다. 

    TBS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 역시 전날 성명을 내고 "대표가 장기간 자리를 비운다는 것은 최고경영자로서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내부 의견이 지배적"이라며 "대표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장기간 병가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건강이 안 좋은 상태라면 의미 없는 '임기 지키기'보다는 빠른 시일 내 사퇴하는 것이 대표 본인과 TBS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들은 그러면서 "양대 노동조합은 대표가 병가로 자리를 비운 상황이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정방송위원회와 지속발전위원회를 통해 TBS의 정상화와 지역공영방송의 공적 책무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36명은 18일 TBS 공익성 강화를 위한 공적방송심의위원회 설치 등의 내용을 담은 조례를 발의했다. 서울시의 출연금을 중단해 TBS를 사실상 폐지하는 것이 아닌, 내부 공적방송심의위를 통해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TBS 노조 역시 사내 특별 기구를 통한 공익성 강화를 경영진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