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준 의원 "공영방송 특파원 관리·감독 부실" 지적KBS "일부 특파원 관련 보도, 사실과 다른 내용 많아"
  • 2018년 양승동 사장 취임 후 해외특파원으로 발령받은 KBS 기자들 중 일부가 △자신의 아내를 해외 지국 직원으로 뽑거나 △자녀 학비 일부를 2곳에서 지급 받고 △계약직 직원의 특별 일당을 부풀려 착복하는 등 각종 비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받은 KBS 내부 제보에 따르면 같은 지국 특파원을 지낸 A기자와 B기자는 현지에서 채용한 코디 겸 촬영 계약직 직원의 출장비를 실제보다 부풀려 청구한 뒤 이 돈을 해당 직원과 나눠 가진 의혹을 받고 있다.

    C특파원은 자신의 아내를 지국 직원(현지 코디)으로 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KBS 감사실에서 이 사안과 관련, 특파원 아내의 급여 명세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D특파원은 타 언론사에서 특파원으로 근무하는 남편이 회사로부터 자녀의 국제학교 지원금을 이미 받았음에도 불구, KBS에서도 자녀 교육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E특파원은 수당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회삿돈을 횡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홍 의원은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에서 전 세계 13개국, 17개 도시에 총 23명의 특파원을 보냈는데, 이들에 대한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번에 비위 의혹이 드러난 특파원 상당수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적폐청산 대상으로 찍혀 물러난 특파원들의 자리를 차지한 기자들이라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승동 사장 취임 후 비용 문제를 들어 폐쇄했던 런던과 상파울루 지국을 최근 다시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KBS의 내부 사정을 전한 홍 의원은 "언론노조 출신 기자들을 특파원으로 보내기 위해 해당 지국을 부활하려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추정했다.

    이 같은 홍 의원의 의혹 제기에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위원장 최철호, 이하 '공언련')는 비위 당사자를 포함,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17일 공언련은 "KBS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내부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버젓이 이뤄져왔는지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 공영방송 종사자를 떠나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윤리의식조차 없는 짓"이라고 규탄했다.

    공언련은 "KBS 경영진은 이들을 엄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정작 이들을 해외로 보낸 주요 책임자 중 한 사람은 당시 보도본부장이었던 현 김의철 사장"이라며 "이들의 발령을 주도한 관리자 전원을 밝혀내고, 이들에게도 엄중한 문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KBS 보도본부는 국정감사 기간에 제기된 특파원 비위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과 다른 내용들이 기사화됐다"며 "사실관계를 바로잡아 줄 것"을 각 언론사에 요청했다.

    19일 배포한 입장문에서 KBS 보도본부는 "먼저 A 지국 특파원이 자신의 아내를 해당 지국 직원으로 고용했고, 감사실에서 이를 조사 중이라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며 "해당 지국에 대한 정기감사(3년에 1회)는 진행 중이지만, 특파원 아내가 지국 직원으로 고용된 적이 없다는 사실은 보도본부 자체 조사에서 이미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또한 "B 지국 특파원이 수당을 부풀리는 등의 횡령 혐의가 있어 감사 중이라는 보도 역시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KBS 보도본부는 "KBS 감사실은 이와 관련한 정황을 확인한 적도, 제보를 받은 적도 없으며, 따라서 해당 지국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실에서도 해당 지국에 대한 사전 서면 질의는 없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KBS 보도본부는 "C 지국의 경우 개인 비위가 아니며, 교육비 지급과 관련해 감사실에서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D 지국 역시 감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감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고 밝힌 KBS 보도본부는 감사는 독립적으로 엄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비위가 드러날 경우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