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원 들여 북한 미화 온라인 콘텐츠 만들어… 국편·육군군사硏, 이견 내서 막아'물품 수탈'을→ '원조물자 지원'으로, '친북인사 검거'를→ '양민 학살'로 표현"6월25일은 남침일이 될 수도 있고, 북한군 훈련일이 될 수도 있다" 황당 설명도
  •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박성원 기자.
    문재인정부 시절 국립중앙도서관이 1억원을 들여 만든 6.25전쟁 관련 온라인 콘텐츠가 북한 조선노동당이나 북한군 선전자료를 사실상 그대로 인용해 역사를 왜곡하고 북한을 미화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자료는 국사편찬위원회와 육군군사연구소 등으로부터 정치적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자문 의견이 나오자 비공개 처리됐다.

    김승수 의원 “국립중앙도서관 제작 콘텐츠, 역사왜곡·북한미화 내용 다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이 국립중앙도서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확인한 결과 이처럼 6·25전쟁 역사왜곡 콘텐츠가 다수 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채널A와 동아일보 등이 보도했다.

    김 의원이 받은 자료는 ‘북한노획문서군 활용 콘텐츠 제작사업’ 관련 자료다. “이 사업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를 제출받은 결과 ‘6·25 남침 부정’ 등 역사왜곡과 북한 미화 콘텐츠가 다수 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립중앙도서관은 2020년 이런 콘텐츠 50건을 제작한다며 1억원 이상 세금을 썼다.

    “6·25전쟁은 해석에 따라 북한군 훈련일 될 수도” “서울 수복 뒤 민간인 학살” 등

    방송과 신문에 따르면, 국립중앙도서관의 콘텐츠 가운데 ‘철원부대의 전술훈련 비밀 명령서’를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해석자의 시각에 따라 6월25일은 남침일이 될 수도 있고, 북한군의 훈련일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을 달았다.

    ‘전대미문의 생지옥에 빠졌던 서울시민’이라는 영상에는 ‘남한정부가 서울을 탈환했을 때 북한에 협조했거나 편을 들었던 세력에 대한 대량 검거가 있었는데, 서울 곳곳에서 총살·타살 등으로 인한 민간인 피해자가 발견됐다’는 조선노동당의 선전문건 내용을 그대로 소개했다.

    또 북한군이 서울을 비롯해 남한을 점령한 뒤 각 지역 기업들로부터 물품을 수탈한 것을 두고는 ‘인민군에게 원호물자를 지원했다’고 표현했고 ‘북한이 남한 주민들의 생각을 바꾸기 위한 일’을 두고는 ‘영화를 통하여 인민들의 문화수준을 제고시키는 사업’이라고 미화하는 등 북한을 미화하는 콘텐츠를 다수 작성했다.

    뿐만 아니라 ‘문화기관을 파괴한 미군 폭격기 관련 진술서’ ‘미군 항공기 공습으로 입은 피해 상황 조사’ 등 북한이 전쟁의 피해자라고 인식시킬 수 있는 콘텐츠도 다수 제작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국사편찬위원회·육군군사연구소 등의 자문 받은 뒤 콘텐츠 비공개 조치

    김 의원 측에 따르면, 국립중앙도서관은 콘텐츠 제작사 외주를 통해 문제의 내용을 담은 영상 20건, 카드뉴스 30건을 제작했다. 자료 선정은 콘텐츠 제작사와 국립중앙도서관이 협의해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콘텐츠가 대중에게 공개되기 직전 브레이크를 건 것은 역사 전문가와 군 전문가였다. 국사편찬위원회와 육군군사연구소 등에서 “정치적 논란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낸 것이다. 결국 국립중앙도서관은 해당 콘텐츠를 모두 비공개 조치했다.

    김 의원은 “한국전쟁은 1950년 6월25일 북한의 계획적인 침공으로 발생한 것이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라며 “지난 정부에서 국비사업으로 이런 터무니없는 역사 왜곡 시도가 일어난 것에 대해 국립중앙도서관은 철저한 반성과 함께 경위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