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영 서울시의원, 지난달 집중호우로 인한 주민 안전 방치 상황 우려 "재난관리기금 심의 상정도 못해… 8월까지 기다리긴 역부족" 정면비판
  • ▲ 김길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제공
    ▲ 김길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가 서울시의 '늑장' 재난기금 집행을 두고 "추경보다 시급한 건 '안전' 관련 기금"이라며 발빠른 대처를 촉구하고 나섰다. 

    27일 시의회에 따르면 김길영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2022년도 제2회 물순환안전국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재난기금 집행이 늦어지는 사태를 지적하며 이 같이 요구했다.

    지난달 29~30일 서울 전역에 발생한 집중호우는 양재천, 탄천, 세곡천 등 강남 일대 하천 주변 시설물을 심각하게 훼손했고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했다. 그러나 침수 피해 현장은 현재까지 방치돼 있으며 서울시 재난관리기금은 심의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늑장 예산 집행으로 주민 안전 위협 받아"

    이를 두고 김 의원은 "집중호우로 인해 하천이 범람되거나 시설물이 파손된 곳이 많고, 토사와 쓰레기를 비롯해 하천 내 교량‧주변 데크 등이 파손된 후 방치돼 있다"며 "그런데도 서울시재난기금 심의는 아직 상정도 못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늑장 예산 집행으로 주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 김 의원은 "서울시 재난관리기금을 내달 확보하고 이후 정비에 나선다는 계획인데, 안전조치가 시급한 상황에서 재난기금 심의 및 절차가 진행될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추경보다 시급한 건 '안전'과 연관된 긴급 재난 기금"이라며 "앞으로 집중호우 등 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재난관리기금은 발빠르게 심의 및 집행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제11대 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선정됐다. 한국체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제20‧21대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낸 바 있으며, 현재 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원내수석부대표이자 서울정책연구원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