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으로 렌터카 매입, 같은 당 의원 후원금 지급 의혹김 전 후보자, 낙마하던 당시와 마찬가지로 관련 의혹 부인
  • ▲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연합뉴스
    ▲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연합뉴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장관후보자가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 전 후보자는 낙마하던 당시와 마찬가지로 해당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는 19일 김 전 후보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김 전 후보자는 20대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시절 사용하던 렌터카를 개인용으로 매입하면서 정치자금 1800만원을 사용한 의혹 등 정치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또 자신의 정치자금 중 일부를 보좌진 격려금으로 지급하고 같은 당 의원 후원금으로 줬다는 의혹도 함께 받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김 전 후보자가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며 지난달 28일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고, 대검은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으로 이송했다. 

    김 전 후보자는 회계 처리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을 뿐 정치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논란이 이어지자 지명 39일 만인 이달 초 스스로 후보에서 물러났다. 편입 특혜 논란으로 사퇴한 정호영 전 후보자에 이어 한 부처의 장관후보자가 연이어 낙마한 최초의 사례로 남게 됐다.

    김 전 후보자는 사퇴 당시 성명에서 "관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는 지적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면서도 "저와 같이 억울하고 불합리한 피해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국회에서 제도적 보완이 이뤄지기를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