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청와대 이전 반대' 청원에 직접 답변하며 반대 입장 피력방송 대담 이후 두 번째 공개 반대… "여론 수렴도 안 하고 결정"MB 사면엔 말 아껴… "사법 정의·국민 공감대 고려해 판단"
  •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했다.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했다. ⓒ청와대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집무실 용산 이전에 또다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대통령집무실 이전 반대 청원에 문 대통령이 직접 답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29일 문재인정부 국민청원의 마지막 답변자로 나서 각종 국민청원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文 "우리 정부에서도 靑 앞길 개방했어"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반대하는 국민청원 두 건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청원 내용에 공감한다"며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국가의 백년대계를 토론 없이 밀어붙이면서 소통을 위한 것이라고 하니 무척 모순적이라고 느껴진다"고 지적한 문 대통령은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공백과 경호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청와대가 한때 구중궁궐이라는 말을 들었던 때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개방이 확대되고 열린 청와대로 나아가는 역사였다"며 "우리 정부에서도 청와대 앞길이 개방됐고, 인왕산과 북악산이 전면 개방됐으며, 많은 국민이 청와대 경내를 관람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부정적 견해를 피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문 대통령은 26일 공개된 JTBC의 손석희 순회특파원과 대담에서 "집무실을 옮기는 것은 국가의 백년 대계인데 어디가 적절한지 등을 두고 여론 수렴도 해보지 않았다"면서 "게다가 우리 안보위기가 가장 고조되는 정권교체기에 '3월 말까지 국방부 나가라, 방 빼라' '우리는 5월10일부터 업무 시작하겠다' 이런 식의 일 추진은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文, 예비비 미루기 이어 공개 반대 표명만 두 번째

    문 대통령은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따르는 비용 충당을 위한 예비비 편성에도 비협조적이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요청한 대통령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처리를 한 차례 미루면서 신·구 권력 갈등 논란이 일자, 지난 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임시 국무회의를 통해 예비비를 의결하게 했다.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반대 견해를 분명히 한 문 대통령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임기 중 사면에는 말을 아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에 문 대통령은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들이 많다. 반면에 국민 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며 "사법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답변 영상은 문재인정부 국민청원의 마지막 답변이다. 문 대통령이 국민청원에 직접 답한 것은 2021년 8월19일 4주년 특별답변 이후 두 번뿐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청원의 마지막 답변만큼은 직접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