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단독] '윤미향 제명 심사' 대선 이후로 미룬다… 민주당 '국민 약속' 물거품

국회 윤리특위 불발… 15일부터 선거운동 돌입, 제명안 심사 못해"윤미향·이상직·박덕흠 제명안 신속처리" 민주당 공약 물거품

입력 2022-02-11 16:48 수정 2022-02-11 17:29

▲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제명안 심사가 오는 3·9 대통령선거 이후로 미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윤 의원 자료사진. ⓒ뉴데일리 DB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을 받는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제명안 심사가 2월 국회에서 이뤄지지 못할 전망이다. 여야가 오는 14일 본회의 전 제명안 심사를 위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개의에 합의하지 못하면서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당 쇄신안 중 하나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 신속처리'를 공언했다. 그러나 윤리특위 회의가 미뤄지면서 윤 의원 등의 제명안도 오는 3·9대통령선거 이후로 미뤄지게 됐다.

11일 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오는 14일 회의 일정을 잡지 못했다. 윤리특위 여야 간사인 한병도 민주당 의원과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다. 이에 14일 본회의 전 윤리특위에서 윤 의원 등의 징계안을 심사하려던 일정도 순연됐다.

윤리특위 회의가 2월 중 잡힐지도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오는 15일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등 주요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 날짜를 14일로 잡은 이유이기도 하다. 

윤리특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야 간사 간) 합의가 안 돼서 회의가 잡혀진 것이 없다"고 밝혔고, 다른 관계자 역시 "여야 합의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 등의 징계안 처리가 대선 이후로 미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윤리특위의 또 다른 관계자는 "(윤리특위 내) 소위 구성을 의결하는 전체회의를 한 뒤 소위를 열어야 하는데 선거운동에 돌입되기 때문에 윤리특위를 당장 14일에 열어도 심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추경안도 있고,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선거법(투표시간 1시간30분 연장안) 등을 원내수석부대표가 하기 때문에 윤리특위에서 심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부연했다.

윤 의원 등의 제명안 신속처리는 민주당이 내놓은 '쇄신안' 중 하나였다. 송 대표는 지난 1월25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제명안 신속처리 ▲총선 불출마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청주 상당 등의  재·보궐선거 무공천 등 쇄신안을 내놨다.

민주당은 이로부터 하루 만에 윤리특위 회의를 잡았고, 1월27일 회의를 열었다. 이날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는 윤 의원을 비롯, 이상직·박덕흠 의원 등의 징계안이 상정됐다.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지난 1월5일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국회 윤리특위에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윤 의원은 정의연 이사장 시절 후원금 등을 유용한 의혹을 받는다. 이와 관련, 2020년 9월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 위반, 사기, 지방재정법 위반,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 위반, 업무상 횡령,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됐다. 윤 의원은 현재 서부지법에서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윤 의원 징계안은 2020년 9월17일 국회에 제출됐다. 

가족회사 입찰 수주 등 이해충돌 행위 의혹을 받는 박덕흠 의원 징계안은 2020년 10월14일, 이스타항공 비리 의혹으로 구속 기소된 이상직 의원 징계안은 2021년 5월17일 각각 제출됐다.

윤 의원은 최근 민주당 의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정의연 기부금 유용 의혹 등 자신과 관련한 제명 사유와 관련해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이 공동대표·자문위원으로 이름을 올린 비영리단체 '김복동의 희망'도 윤 의원 구명운동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전·충청·세종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뉴데일리TV

칼럼

윤서인의 뉴데툰

특종

미디어비평

뉴데일리 칼럼 프린트 버전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