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7일 확정" 발표… 국민의힘 "사실과 달라" 정정방송사 27일, 국민의힘 31일 제안… "安은 논의 대상 아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 첫 번째)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 첫 번째)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떡 케이크 커팅식을 마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강민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오른쪽 첫 번째)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 첫 번째)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2022 재경 대구경북인 신년교례회에서 떡 케이크 커팅식을 마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강민석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의 첫 양자 TV토론이 임박했다. 민주당은 오는 27일로 확정됐다고 알렸지만, 국민의힘에서 사실관계를 바로잡으며 혼선을 빚었다.

    다만 '3강'을 굳히기 위해 보폭을 넓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의 배제는 확정됐다.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의 성일종 의원은 18일 오후 2시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언론에서 양자 TV토론이 27일로 결정됐다고 보도했는데, 이것은 사실과 다른 내용이라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민주당과 저희 당은 토론 협조요청을 공중파 방송사에 보냈고, 의견을 달라고 했다. 공중파 3사는 오는 27일이 좋겠다는 의견을 저희에게 보냈는데, 민주당이 이것을 그대로 릴리즈(발표)한 것 같다"며 "27일에 토론을 하겠다는 것은 방송사의 의견이다. 양당은 다시 협의해 어느 날짜가 적합한지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7일 확정" 발표 3시간30분 만에 바로잡아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인 박주민 의원이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지상파 방송3사 주관으로 27일 밤 10시부터 120분간 양자토론을 하기로 했다고 밝힌 지 3시간30분 만에 국민의힘이 사실관계를 바로잡은 것이다.

    성 의원은 "오늘 박주민 의원과도 통화했다"며 "(박주민 의원도) 발표 때 혼선이 있다고 했고, 양당은 오늘이라도 전화해서 만나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설 하루 전인 오는 31일을 제시할 예정이다. 성 의원은 "설 전날인 31일 전 세대가 모인다"며 "윤석열 후보는 '많은 국민이 가장 좋은 시간대에 많이 시청해 국가 지도자로서 어느 분이 적합한지에 대한 판단 기회를 가장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드리면 좋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성 의원은 "시간대는 오후 6시에서 9시 사이, 늦어도 10시 전에는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는 토론에서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전망이다. 윤 후보는 지난 7일 당사에서 "당연히 국민적 의혹이 많은 대장동 문제에 대해 집중적인 검증토론이 있어야 한다. 법정 토론 3회는 검증하기에 부족한 횟수"라고 밝힌 바 있다. 성 의원도 "국정 전반 모든 현안을 토론한다"고 말했다.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3시30분쯤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27일은 토론을 못한다는 것인지, 31일로 연기하되 수용되지 않으면 27일을 하겠다는 것인지 국민의힘 입장이 명료할 필요가 있다"며 "방송사가 27일을 제안했으니 그에 대한 입장을 먼저 듣겠다. 31일도 수용하지 못할 것이 뭐가 있겠나. (날짜를)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3강' 노리는 안철수 배제는 확정

    민주당과 국민의힘 간 혼선이 있었지만, 방송사의 의견까지 받은 만큼 토론회 날짜는 조만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지지율 상승세를 타며 '3강' 구도 만들기에 열을 올리는 안 후보가 함께하는 다자토론은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성 의원은 안 후보를 포함한 다자 TV토론 가능성을 묻자 "이 토론회는 민주당이 양자토론을 요청했고, 저희가 응해서 이뤄진 것"이라며 "(다자토론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 양자토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일축했다.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하며 법원에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양자 TV토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했다. 

    국민의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단은 이날 국회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양자토론은 거대 양당의 기득권 논리로 국민의 알 권리를 강탈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며 "국민의당은 모든 수단을 강구해 양자토론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대변인단은 "양자토론은 자유로운 다자토론을 통해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대통령후보를 비교검증할 기회의 장을 박탈한 최악의 결정"이라며 "받으라는 '쌍특검'은 깔아뭉갠 채 '쌍토론'의 야합으로 선거판을 인위적인 양강구도로 만들려는 획책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 방송의 공영성과 선거중립성을 위해 토론을 주관하게 될 방송사는 거절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