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KBS, '검언유착 오보' 이어 또다시 정치공작 가담 의혹"공정보도 나몰라라"… 청와대 입맛대로 여론조작 칼춤추는 자들
  •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뉴데일리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뉴데일리
    별장 성접대 의혹을 받던 김학의 전 법무차관을 재수사하는 과정에서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면담 내용을 조작해 가짜보고서를 작성한 이규원 대전지검 부부장검사가 며칠 전 허위공문서작성 및 행사, 공무상비밀누설, 업무방해죄 등 혐의로 기소됐다.

    이 사건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다. 박근혜 정부 등 과거 정권의 권력형 비리와 부실 수사 의혹을 밝힌다는 명분으로 만든 대검찰청 과거사진상조사단에 파견됐던 이규원 검사가 2019년 3월 소위 ‘버닝썬 사건’에 민정수석실 출신 경찰 간부가 연루된 사실이 드러나 청와대가 곤경에 처하자, 이걸 덮으려(아직은 의심 차원의 ‘청와대 기획 사정 의혹’) 이미 오래 전 무혐의로 끝난 김학의 사건을 다시 꺼내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검사가 불법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이 검사는 윤중천 씨가 하지도 않은 말을 한 것처럼 거짓의 내용을 보고서에 담았고, 이 엉터리 보고서를 근거로 김학의를 재수사했다.

    또 그 과정에서 가짜 사건번호를 만들어 김 전 차관을 불법으로 출국 금지 조치했는데, 이 중간에는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불법행위, 대표적 친문 검사로 악명이 높은 이성윤 검사장의 수사 뭉개기, 조국 전 민정수석의 개입까지 있었다는 게 현재까지의 공익제보와 수사결과 내용이다.

    성접대 의혹으로 여론몰이를 했지만 검찰은 김 전 차관을 전혀 엉뚱한 뇌물혐의로 기소했다. 증거 없는 무리한 기소였으니 당연히 무죄가 나올 수밖에 없었다. 여기까지가 이규원 검사의 허위보고서 사건에 대한 간략한 스토리다.

    그런데 필자의 관심은 이 사건에서 이규원 검사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이 검사가 작성한 윤중천 면담 허위보고서가 어떻게 KBS에 전달되어 보도됐는지에 대한 진상규명 문제다. KBS는 2019년 3월 6일 성접대 의혹에도 불구하고 김학의 씨가 차관에 임명된 배후에 최순실 씨가 있었다고 보도했는데, 이 보도는 김학의 사건을 포함한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에서 다루는 사건을 전담하던 법조전문기자 이 아무개 기자가 했다고 한다.

    김학의 전 차관의 아내는 이러한 허위보도로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대한민국 법원 1심, 2심은 이를 인정해 KBS와 담당 기자에게 15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패소 판결했다.

    필자는 그래도 대한민국 대표 공영방송인 KBS 법조전문기자쯤 되는 자가 검사가 던져준다고 기본적인 팩트 검증도 하지 않고 일단 질러보는 수준 이하의 저질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관련자들에게 전화 몇 통화만 돌려봐도 ‘최순실 배후설’ 따위의 황당한 프레임 그대로를 방송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필자가 표면적으로 보기엔 이 아무개 기자는 가장 기본적인 취재행위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 왜 안 했을까. 이규원 검사와 이 아무개 기자는 어떤 사이인가. 이 검사가 던져준 것을 그대로 믿을 만큼 순수하게 신뢰관계가 돈독한 사이일까. 필자가 KBS는 이규원 검사의 정치공작에 걸려든 ‘수동적인 참여자’가 아니라 ‘적극적 가담자’라고 의심하는 건 이미 전례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KBS는 언론기관인가 정치공작소인가


    소위 KBS 검언유착 오보 사건이 바로 그것이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신라젠 주가 조작 연루 의혹을 제기하기로 공모한 구체적인 정황을 확인했다며 대화녹취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가 이동재 기자 측에서 녹취록을 공개하자 하루 만에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한 사건 말이다.

    이 때도 KBS는 시간이 촉박해 벌어진 단순 오보인 것처럼 변명했지만 기사 수정을 10번이나 가한 나름의 치밀한 보도였다는 사실이 드러났었다. 황당할 정도로 검증이 부실했던 검언유착 오보는 사실상의 청부보도였다는 의심을 샀었다. 필자는 KBS의 김학의 사건 보도도 비슷한 케이스라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얼마 전 KBS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자사 법조전문기자가 정권의 여론조작 공작에 맞춰 칼춤을 추어대는 여론조작단으로서 검언유착 의혹이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을 보면 구체적으로 “그는 검언유착 사건의 취재기획부터 관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가 어떤 브로커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이를 후배 기자들에게 어떻게 전달해 방송됐는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그는 現 김의철 KBS사장이 당시 KBS 보도본부장으로 재임할 당시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역할을 놓고 KBS 법조 검언유착 브로커 의혹도 제기된다”고 나와 있다.

    KBS노동조합의 폭로에 의하면 청부보도 의혹 중심에 있는 핵심 인물은 법조전문기자 뿐 아니라 그때 당시 KBS보도본부장이었던 김의철 사장도 혐의 선상을 벗어나지 못한다. 작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선보인 KBS의 노골적이고 뻔뻔한 생태탕 편파보도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을 마무리 하자. KBS는 윤중천 허위보고서 보도 패소 판결로 검언유착 오보에 이어서 다시 의심을 사게 됐다. KBS가 청와대 권력으로부터 직접 오더를 받아 정치공작에 가담하는 게 아니냐는 ‘검언유착’이란 합리적 의혹이다. 김의철 사장과 기자들은 윤중천 허위보도 패소 판결에 대해서도 분명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