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차량 대여 경위와 대가성 추궁… 김무성 측 "친형 사기 피해액에 대한 담보 차원"
  • ▲ 포항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고급 수입차를 무상 대여받은 혐의를 받고 김무성 전 국회의원. ⓒ뉴데일리DB
    ▲ 포항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고급 수입차를 무상 대여받은 혐의를 받고 김무성 전 국회의원. ⓒ뉴데일리DB
    '가짜 수산업자' 김태우(43·구속 기소) 씨로부터 고급 렌터카를 무상으로 받아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무성 전 의원이 25일 경찰에 출석했다. 이날 김 전 의원은 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된 김 전 의원을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11시간가량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조사에서 차량을 대여받은 경위와 대가성 여부를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김무성에 '차량 대여 경위'와 대가성 추궁

    김 전 의원은 국회의원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해 4월부터 약 9개월간 김태우 씨로부터 벤츠 등 차량을 무상으로 대여받아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청탁금지법상 공직자는 직무 관련성과 관계 없이 한 사람으로부터 1회 100만원 또는 연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을 받으면 처벌된다.

    경찰은 김태우 씨의 휴대전화에서 김 전 의원과 김씨 사이에서 오간 문자메시지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8월14일 동아일보는, 김 전 의원이 지난해 12월 말 "올해 가기 전에 네 차 보내야겠다. 몇 번 타지 않았지만 잘 탔다. 네가 사람을 보내든지, 내 기사 시켜서 보낼게. 주소와 받을 사람 전화번호 이름 보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김무성 측 "친형 사기 피해액에 대한 담보 차원"

    이와 관련해 김 전 의원 측은 "친형이 김씨로부터 사기 피해를 입은 금액에 대한 담보 성격으로 차량을 제공받아 이용해왔다"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김 전 의원의 친형은 김씨에게 투자했다 87억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김씨로부터 수입 포르셰 차량을 부적절하게 대여받은 혐의를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비롯한 6명을 검찰에 넘겼다. 

    경찰은 김씨 관련 사건을 수사하던 중 시민단체 등이 김 전 의원을 정치자금법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하자 이를 병합해 수사했다.

    가짜 수산업자 김씨는 재력가 행세를 하며 김 전 의원의 친형 등 7명으로부터 '선동 오징어(배에서 잡아 바로 얼린 오징어)' 사업 투자 명목으로 총 116억여 원을 가로챈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달 열린 1심에서 김씨는 징역 8년을 선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