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이재명' 사무장으로 인연… 이대엽 전 성남시장 21회 고발하며 '공격' 선봉2006년 성남시장선거 때 이재명 선대위원장… 2008~10년 민주당 분당갑 부위원장2014·2018년 지방선거 때도 이재명 후원… 후원자들 "김씨가 부탁하는 걸로 생각""주식 25만 주 넘겨라" 요구… 백현동 개발업체 대표 "김씨 등이 협박했다" 주장소송 걸자 법원 화해 권고, 70억 받아내… 성남시 상대 로비 활동 의혹도
  • ▲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국회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 2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국회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데일리 DB
    2015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인섭(68) 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2014년, 2018년 지방선거 출마 당시 정치후원금 모금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 측은 백현동 의혹이 일자 "김씨와 관계가 끊긴 지 10년이 됐다"고 주장했지만, 3년 전까지 도움을 받은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따라 김씨와 이 후보의 과거 인연이 다시 주목받는다.

    28일 동아일보는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김씨는 2014년 5월16일 당시 지방선거에 출마한 이 후보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김씨의 요청을 받은 A씨와 B씨 등 2명도 각각 500만원씩 후원했다. 김씨가 이 후보를 위해 최소 1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모은 셈이다.

    "이재명 측근 김씨가 선거자금 부탁하는 것으로 생각"

    A씨는 동아일보에 "당시 친분이 있던 김씨가 저와 B씨에게 '도와 달라'고 부탁해 후원금을 냈다"며 "이 후보의 측근이니까 (선거운동 자금을) 부탁하는 것으로 생각해 도와 줬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A씨는 또 "2018년에도 김씨가 저와 B씨에게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이 후보의 정치후원금을 부탁했다"며 "그때는 저와 B씨 모두 김씨의 부탁을 들어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2018년에는 김씨도 후원금을 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이재명 변호사 시절 사무장을 맡았다. 이 후보가 낙선한 2006년 성남시장선거 당시에는 선대위원장을 지냈고, 2008~10년에는 민주당 분당갑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위원장이었던 이 후보를 도왔다.

    백현동 개발사, 김씨 영입 후 개발 부지 용도변경 성공

    김씨는 2014년 성남시와 군포시를 상대로 로비를 하고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알선수재)로 2015년 기소돼 수원지법에서 징역 1년6월을 선고받았다. 이는 대법원에서 확정됐다.

    김씨는 또 '백현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성남시가 해당 부지 용도변경을 승인하는 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백현동 개발업체 대표 정모 씨는 2013년부터 백현동의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를 매입해 아파트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부지 용도가 아파트를 지을 수 없는 자연녹지였다. 이에 정씨는 2014년 성남시에 두 차례 토지 용도변경을 신청했으나 반려됐다. 

    이후 2015년 1월 정씨는 김씨를 영입했는데, 같은 해 9월 성남시는 해당 부지의 토지 용도를 아파트 건설이 가능한 준주거지로 변경했다.

    "주식 25만 주 넘겨라… 깡패 동원해 개발사 대표 협박"

    지난 14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씨는 김인섭 씨가 출소한 직후 '동업하기로 했지 않냐. 동업의 의미는 반반이니 당신이 가진 지분 절반을 달라'는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얼토당토않은 요구였지만 내 주변 사람들까지 위험해질 수 있다는 두려움이 들었다"면서 "그래서 2016년 5월 성남알앤디PFV 지분 25%(25만 주)를 넘겨 최대주주 자리를 김씨에게 주는 주식매매 계약을 했다"고 부연했다.

    이후 두 사람은 계약 해석에 이견을 보여 2017년 12월 소송에 들어갔다. 당시 김씨는 "주식 25만 주를 액면가 12억5000만원만 받고 넘기라"고 요구했다. 1심 재판부는 "25만 주의 현재 가치를 평가한 감정가(287억 원)대로 주식 매매계약이 이행돼야 한다"고 판시했다.

    이후 지난해 9월 열린 항소심에서 정씨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는 대신 70억원을 지급하라는 화해 권고 결정이 내려지면서 상황은 일단락됐다. 

    당시 정씨는 "화해 권고 결정을 받아들인 것도 김씨의 위협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김씨가 성남시를 대상으로 한 로비의 대가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재명 "김씨와 10년 전 관계 끊어… 호가호위하면 다 잘라버린다"

    이 후보 측은 지난 8일 김씨와 관련 "이 지사와 관계가 끊긴 지 10년 됐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25일에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퇴임 기자회견 자리에서 직접 "(김씨와 연락을) 전혀 안 한다"면서 "인연이 있다는 이유 만으로 호가호위하면 다 잘라버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씨가 2018년까지 이 후보 후원금 모금에 직접 나선 만큼, 이 후보의 해명과 달리 관계가 계속 유지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김인섭, 李 변호사 시절 이대엽 시장 21건 고소

    김씨는이재명 변호사 밑에서 사무장으로 일하던 2006년 당시 이대엽 성남시장을 선거법 위반, 허위사실 공포, 무고죄 등으로 수십 차례 고소했다. 당시 이 후보 측은 선거를 앞두고 이대엽 당시 시장이 모 아파트에 122만원 상당의 운동기구를 제공하고, 해외연수를 떠나는 시의원에게 100만원을 제공하는 등 '기부행위'를 했다는 등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2010년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당선된 이후 김씨는 대내외적으로 모든 직함을 내려놓고 이 지사의 곁을 떠난 것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는 증언들이 나왔다.

    "김씨, 수시로 성남시에 영향력 행사" 증언도

    지난 18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성남시의 한 관계자는 "이 시장 재직 시절 김씨가 수시로 성남시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은 웬만한 간부급들은 모두 아는 이야기"라며 "김씨는 사업 인허가권이 있는 도로과나 건설과 고위직 인사에 관심이 많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성남시의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김씨는 동향 출신이거나 자신의 말을 잘 따르는 인사들을 요직에 두루 심었다"며 "이 지사의 그늘에 숨어 '비선실세'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이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에게도 수시로 지시를 내릴 정도로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으며, 성남시 직원들 사이에서는 "김씨에게 잘 보여야 승진한다"는 말이 돌았다고 한다.

    한편, 김씨의 아들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2011년 4월 성남시 산하 성남산업진흥재단에 6급으로 임용됐다. 

    당시 관련 논란이 일자 재단 측은 "서류전형과 논술, 인·적성검사, 면접 등 정상적인 채용 절차를 거쳐 선발했다"고 해명했다. 김씨 아들 역시 "아버지가 입사를 권유하거나 추천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