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정민용 "성남시에 1800억 벌어주고, 이재명 재판서 무죄 받는데 공헌"

성남도공서 해임된 후 부당해고 구제신청서에서 언급해근무 중 수영·필라테스 강습 신청하고, 근무지 427회 이탈

입력 2021-10-09 11:21 | 수정 2021-10-09 11:21

▲ 지난달 29일 오후 경기 성남시 판교 대장동 일대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강민석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민관의 '메신저'로 의심되는 정민용 변호사가 이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재명 지사 재판에서 무죄가 나오는데 기여했다며 복직을 요구하는 내용이 공개돼 논란이 예상된다.

9일 국민의힘 박대수 의원이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정 변호사의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에 따르면, 정 변호사는 성남도시개발공사(SDC)에 '실장'까지 승진했는데 작년에 근무 태만으로 해임됐다.

그러자 정 변호사는 '부당해고'라며 구제 신청을 냈다. 그런데 이 '구제신청 '에 대장동 사업이 등장했다.

정민용 부당해고구제신청서에 "내가 대장동 기획"

'대장동 설계자' 중 한 명으로 의심받는 정민용 변호사가 지난해 6월 부당해고 구제 신청서를 작성했다. 그는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의 소개로 SDC 전략사업팀장으로 입사한 뒤 전략사업실장까지 승진했다. 하지만 근무시간 중 수영과 필라테스 강습을 신청하고, 근무지를 427회나 이탈한 사실이 드러나 지난해 5월 해임됐다.

이에 정 변호사는 "샤워를 하러 강습을 끊었다"며 부당해고 구제 신청을 냈는데 여기에 대장동과 1800억,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이름이 등장했다.

정 변호사는 구제신청서에서 "입사 직후 대장동 도시개발사업을 맡아 공사의 이익으로 약 1800억원을 벌어들이는 기획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재명 지사 선거법 위반 사건 참고인으로 6개월간 조사를 받고 법정 증인으로 나가 무죄를 받게 해 회사가 입을 손해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 등 공헌했다"고도 썼다.

실제 정 변호사는 2019년 1월, 이 지사의 1심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재판에선 "성남시가 큰 틀에서 대장동 사업 개발이익을 환수한 것이 맞다"는 취지의 답변도 했다.

다른 관계자들도 비슷한 답변을 했고,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 관련 허위사실공표 혐의에서 무죄를 받았다. 이 지사의 변호인은 "대장동 혐의는 애초부터 무죄를 확신해 증언이 변수는 아니었다"단 입장이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해 8월 "해임은 과도하다"며 정 변호사의 손을 들어줬고 정 변호사는 회사에 복직돼 강등된 뒤 올해 2월 퇴사했다.

방송 인터뷰에선 대장동 설계 부인

이후 정 변호사는 김만배 씨로부터 5억원을 받았다고 의심받고 있는 유동규 전 본부장과 함께 부동산 개발회사 유원홀딩스를 차렸다. 유원홀딩스는 대장동 사업 수익 중 일부를 유 전 본부장 몫으로 챙겨주기 위한 창구로 의심받는 회사다. 

검찰은 이 회사에 화천대유 자금이 흘러들어 갔는지 수사중이다.

그는 앞서 JTBC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대장동을 설계한 건 아니라 한 바 있다. 

SDC에서 전략사업실장을 역임했던 정 변호사는 "이게(대장동 개발이) 용역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거니까. 설계라는 표현은 좀 그렇다. 전략사업실에서 사업 타당성 분석과 공모지침서와 관련된 부분들의 업무를 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구제신청을 한 정 변호사는 자신이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당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인정한 것이다.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전·충청·세종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이재명, 조카 정신감정 결과 나왔는데도 '심신미약' 주장했다"… 깨시연, 이재명 고발

핫이슈

"이재명, 조카 정신감정 결과 나왔는데도 '심신미약' 주장했다"… 깨시연, 이재명 고발

친문 단체인 '깨어있는시민연대당'(깨시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깨어있는시민연대당 이민구 대표는 "피고발인 이재명과 우원식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뉴데일리TV

칼럼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