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가 받은 5억원, '700억원 약정' 중 일부로 의심… 유동규 윗선 추적 주력남욱 압수수색서 감만배가 4억원 수표 건넨 사실 확인… 11일 김만배 첫 소환조사
  •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 측이 '수백억원'대의 로비를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자금의 정확한 사용처와 종착지를 추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구속영장에 기재한 '뇌물 수수액 8억원' 중 5억원을 '700억원 약정'의 일부로 보면서, 유 전 본부장보다 더 윗선을 보고 이 약정이 맺어졌는지도 함께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이 이 700억원의 '종착지'가 아닌 '경유지'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일 검찰이 남욱 변호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김만배 씨가 4억원어치 수표를 건넸다는 회계자료를 확보한 것도 이 같은 돈의 흐름을 추적하기 위한 수사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김만배 "정치자금 대야 한다. 실탄은 350억원"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김만배 씨가 "나는 정치자금을 대야 한다"며 "성남시의회 의장에게 30억원, 성남시의원에게 20억원이 전달됐고 실탄은 350억원"이라고 한 발언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의뜰 주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2019년부터 김씨 등과 나눈 대화를 기록한 녹취록에 담긴 내용이라는 것이다.

    녹취록에는 해당 성남시의회 의장과 성남시의원의 신분이 특정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그러나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이 지난해부터 화천대유 부회장직을 맡은 점을 근거로, 녹취록에 등장하는 의장이 최 전 의장이라고 본다. 최 전 의장은 2012년부터 2년간 성남시의회 의장을 맡았으며, 2013년 2월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이 통과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2014년 8월29일 제205회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에서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강한구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그 사람들(민간 투자자)이 민간 시행을 하기 위해 시의원을 찾아다니며 현금 로비를 했다는 얘기가 들린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강 의원은 당시 "코가 한 번 꿰인 이상 그 사람들의 조정대로, 이끄는 대로 로봇처럼 따라다니면서 그 사람들이 이거 해주세요 하면 액션을 취하도록 될 수밖에 없는 것이 로비"라고 질타했다.

    실제로 최 전 의장은 성남시의원이던 2010년 대장동 개발에 참여하려는 민간 사업자에게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에서 빠지도록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기도 했다. 다만 해당 사업자가 "돈을 돌려받았다"고 진술해 형사처벌은 피할 수 있었다.

    2014년 강한구 "민간투자자들 시의원 현금 로비한다더라" 

    검찰은 화천대유 측이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성남시의회 등에 로비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녹취록 내용의 진위 여부를 파악 중이다.

    검찰은 당시 대장동 민간개발을 추진하던 남욱 변호사 등이 도움을 받기 위해 성남시의회를 대상으로 로비를 한 것으로 의심한다. 최 전 의장이 화천대유 부회장으로 근무하는 것 역시 일종의 '보은성' 취업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

  • ▲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 후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실질심사 후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검찰이 지난 6일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사무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인 것도 이 같은 로비 등 자금 흐름을 추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사무실은 남 변호사가 임시로 사용하던 곳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천화동인4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지만, 당시 사무실이 비어 있어 자료 확보에 실패했다.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천화동인4호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수표 4억원을 받아 사무실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했다는 내역이 적힌 회계자료를 확보했다.

    '성남시의회 로비 가능성' 남욱… 김만배에게 4억원어치 수표 받아

    김씨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현금 1억원, 수표 4억원 등 총 5억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김씨가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혜택을 받는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게 개발이익의 25%를 약정한 후 대장동 개발수익이 폭등하자 700억원을 주기로 하고 실제로 5억원을 전달한 것으로 본다.

    검찰이 작성한 유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뇌물수수 액수가 8억원으로 적시됐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이 중 5억원(현금 1억원, 수표 4억원)을 김씨로부터 받은 것으로 본다. 나머지 3억원은 위례신도시 개발 민간 사업자 정재창 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을 줬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김씨는 수표 4억원을 남 변호사에게 채무 변제 등의 명목으로 건넸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며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남 변호사의 장부에 적힌 수표 4억원이 김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추정되는 수표와 일치하는지, 또 이 수표가 남 변호사를 통해 유 전 본부장에게 흘러간 것은 아닌지 등을 추적 중이다.

    검찰은 오는 11일 김씨를 소환해 사실관계를 조사한 뒤 조만간 정 회계사와 대질신문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