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저우 시민들이 반공 중화권 매체에 제공한 사진·영상, 웨이보·트위터 등 SNS 통해 확산공터에 침수차량 수천 대, 화장터에 놓인 시신들… 최근 정저우 코로나 유행도 조작 의심
  • 정저우 시민이 드론으로 찍었다는 침수차량들. 사진 주변으로도 침수차량들이 가득 늘어서 있다. ⓒ트위터 사진캡쳐.
    ▲ 정저우 시민이 드론으로 찍었다는 침수차량들. 사진 주변으로도 침수차량들이 가득 늘어서 있다. ⓒ트위터 사진캡쳐.
    지난 7월20일 중국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발생했던 지하터널과 지하철 침수참사와 관련해 현지 시민들이 제보한 사진과 영상, 주장이 트위터에 퍼지고 있다. 이 가운데는 “정저우에서 숨진 사람 가운데 1만9577구의 시신을 아직 화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정저우 시민이 드론으로 찍은 사진… 침수차량 수백 대 이상

    최근 대만 '자유시보'는 중국 SNS 웨이보에 올라온 사진 한 장을 보도했다. 국내에서는 중앙일보와 머니투데이가 이 사진을 소개했다. 

    정저우 시민이 드론으로 몰래 찍었다는 사진은 정저우 시내의 커다란 공터에 차량 수천 대가 보인다. 차량들은 모두 지붕까지 진흙이 묻어 있다. 수해 때 침수차량과 똑같은 모습이다.

    이 사진은 현재 트위터를 통해 확산 중이다. “중국 보험사들이 침수차량 소유주에게 배상하기 위해 모아둔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왜 차주들이 차량들을 인수해 가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한다. 중국 당국의 희생자 발표를 못 믿어서다.

    중국 당국은 정저우 지하터널 침수 이후 “터널에서 발견된 사망자는 4명”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사고 수습 현장에 투입됐던 견인차 기사가 “터널 내 시신이 6300여 구”라고 한 발언이 전 세계로 확산하자 중국 당국은 7월30일 “사망자가 99명”이라고 정정했다. 

    그럼에도 당국의 발표를 의심하는 여론이 가라앉지 않자 8월2일에는 “사망자가 302명”이라고 발표했다.

    “정저우 얼치구 소재 장례식장(화장터)에 화장 못한 시신 1만9577구”

    중국 당국을 못 믿게 하는 주장은 이뿐만이 아니다. 반공 유튜버 ‘신세기TV’는 지난 7월30일 ‘데이빗’이라는 별명을 사용하는 사람이 사진과 함께 올린 트윗을 소개했다.
  • 중국 방역당국이 정저우시 얼치구의 한 아파트 입구를 용접해 봉쇄하고 있다. 이 아파트에서 코로나 델타 변이 확진자가 생겼다는 게 이유다. ⓒ트위터 별명 '데이빗' 공개영상 캡쳐.
    ▲ 중국 방역당국이 정저우시 얼치구의 한 아파트 입구를 용접해 봉쇄하고 있다. 이 아파트에서 코로나 델타 변이 확진자가 생겼다는 게 이유다. ⓒ트위터 별명 '데이빗' 공개영상 캡쳐.
    '데이빗'은 “정저우시 얼치구 소재 장례식장(화장터) 직원에게 들었다”면서 “익사한 탓에 화장할 수 없는 시신이 쌓였는데 그 수가 1만9577구”라고 주장했다. 

    “지금 중국 당국이 장례식장 경비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전한 '데이빗'은 “이곳에 있는 희생자가 허난성 수해 희생자의 전부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호각’이라는 별명을 사용하는 사람 또한 “얼치구 장례식장(화장터)에 시신 1만9577구가 쌓였다고 들었다”며 “정저우시만 해도 이런데 허난성 전체의 희생자는 과연 얼마나 많겠느냐”고 의문을 표시했다.

    중국 당국 “정저우서 델타 변이 발생했다”며 도시 봉쇄… 아파트 대문 용접하기도

    반공 중국인이나 반중매체들이 중국 당국을 의심하는 이유는 또 있다. 중국은 지난 7월 말 “허난성 정저우시에 코로나 델타 변이가 확산했다”며 도시를 봉쇄했다. 

    현재 트위터에는 8월 초순 정저우 지하터널과 도심 일대의 교통을 통제하고 차량으로 소독약을 뿌리는 영상이 퍼지고 있다. 인민일보 인터넷판 한국어판도 12일 “허난성 정저우시가 지난 8일 코로나 3차 전수조사를 시작했다”며 “10일까지 1195만 명이 넘는 시민이 (PCR) 검사를 받았다”고 전했다. 1260만 명인 정저우 인구의 거의 대부분이 PCR 검사를 마친 셈이다.

    중국 당국은 특히 화장터가 있는 얼치구에서 코로나 델타 변이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사람들의 통행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위터에 올라온 영상 가운데는 코로나 델타 변이 확진자가 1명 발생했다는 이유로 아파트 단지 입구를 용접하는 모습도 있다. 이 아파트에는 음식과 물도 반입되지 않고 있다고 트위터 사용자들은 전했다. 

    이를 두고 트위터 등에서는 “중국 당국은 대체 뭣 때문에 정저우에 지난해 우한과 같은 조치를 하느냐”고 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