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보수주의 플랫폼’ 표방 ‘자유시민행동’발족... “文 정부 좌편향에 맞서 행동하겠다”
  • 이언주 의원실 제공
    ▲ 이언주 의원실 제공
    한국판 ‘헤리티지재단’을 지향하는 시민단체가 탄생했다. 우파 인사 1000명이 참여하는 '행동하는 자유시민'(자유시민행동)으로, 27일 출범식을 열었다. 이병태(59) 카이스트 경영대 교수, 양준모(56)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이언주(47) 바른미래당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들은 미국의 보수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을 모델로 삼아 자유주의와 시장경제 이념을 한국에 확산시키겠다고 표방했다.

    헤리티지재단은 1973년 설립된 미국 보수진영의 대표적 싱크탱크로, 워싱턴DC에 본부를 두었다. 운영자금의 96%(2016년 기준)를 개인 후원자 60만 명으로부터 충당한다. 자유시민행동 역시 회원들의 회비를 중심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우파도 조직과 돈으로 세력 결집할 때"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출법식에서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좌편향 일변도 정책에 맞서 행동할 때가 됐다"며 첫 포문을 열었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자유우파가 연대해 자유주의·시장경제 어젠다를 현실에서 관철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병태 공동대표는 "주말마다 태극기집회가 도심을 점령한 지 2년이 넘었지만 문재인 정부는 반(反)시장·반기업·반자유민주주의로 폭주하고 있다"며 "우파도 민노총·전교조·참여연대·민변처럼 조직·돈을 가지고 세를 결집해 이슈를 물고 늘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유시민행동은 올 연말까지 중앙본부와 전국 광역권 5대 지부를 설치해 회원 2만 명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현안별로 16개 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명운동·행정소송·정보공개청구 등의 활동을 펼친다.
    이들은 이날 ▶소득주도성장 ▶탈원전 ▶안보방기 ▶세금 주도 일자리정책을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4대 포퓰리즘으로 규정하고 강력 비판했다. 아울러 ▶4대강 보(洑) 해체 저지운동 ▶국민연금의 경영간섭 반대운동 ▶KBS 수신료 납부 거부운동 등 11개 세부사업도 공개했다.

    이언주 의원 등 주축 1년여에 걸쳐 준비

    단체 출범 전 1년여에 걸친 준비가 있었다. 지난해 3월 이언주 의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보수성향 법조인들이 모여 만든 공부모임 '자유시민포럼'이 모태다. 백승재 자유시민행동 집행위원장(변호사)은 "이슈만 터지면 우파 시민이 거리로 나서지만, 하나도 법안이나 정책으로까지 이어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까웠다"고 토로했다. 백 변호사는 "문재인 정부의 사회주의식 정책이 계속되면서 토론과 공부에 그쳐서는 안 되겠다는 공감대가 회원들 사이에 생겼고, 뜻을 같이하는 전문가와 명망가들을 모으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보수정당 ‘정책적 압박’ 의지 밝혀

    자유시민행동 측은 ‘신(新)보수주의 플랫폼’을 자처했다. 현재의 보수정당들과도 거리를 둔 상태로, 그들을 정책적으로 ‘압박’한다는 방침이다. 이병태 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에 소상공인이 거리로 내몰리고, 카풀 야합에 청년창업의 꿈이 무너지는데도 국회의원 그 누구도 직(職)을 걸고 맞서 싸우지 않는다"며 "인기 영합주의를 발본(拔本)하고, 보수정당들이 자유주의에 입각한 정치를 할 수 있도록 압박하겠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