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대한 수출입 전면금지, 北 경유 선박 일본 입항 금지 조치
  • ▲ 일본이 독자대북제재 시한을 2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일본 정부가 공개한 북한 불법환적 현장.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이 독자대북제재 시한을 2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일본 정부가 공개한 북한 불법환적 현장.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 자민당이 독자 대북제재 기한을 2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자민당은 이날 정부와 합동회의를 갖고 4월로 끝나는 독자 대북제재 기한을 2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은 4월 상순 각료회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NHK는 “일본의 독자 대북제재 가운데 대북 수출입 전면금지와, 북한에 들렀던 선박의 일본 입항 금지 조항은 4월13일로 종료 기한이 정해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NHK에 따르면, 자민당 외교부 모임과 외무성은 이날 회의에서 “2월 말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이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나고,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이를 독자 대북제재 시한 연장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회의에서 ‘일본은 북한에 대해 의연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독자 대북제재 시한을 연장하자는 정부의 제안이 채택됐다”고 NHK에 전했다.

    자민당은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결렬된 뒤 아베 정부에 독자 대북제재의 수위를 더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일본정부가 북한인권결의안 발의에 동참하지 않고, 아베 총리가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당내에서는 아베 총리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