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카페, 우제창 커피머신' 사건 자체는 인정… 대책 묻자 "조국에게 물어라" 회피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환경부 직원들을 격려차 방문한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환경부 직원들을 격려차 방문한 모습. ⓒ청와대 제공
    김태우 수사관 폭로 사건에 대해 연일 대응의 강도를 높이던 청와대가 19일에는 급기야 김 수사관의 주장을 보도한 언론도 함께 비판했다.

    특히 김태우 수사관이 주장했던 이강래-우제창 전 의원 관련 내용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조선일보〉에 날을 세웠다. 다만 대응책에 대해서는 "박형철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게 물어보라"며 즉답을 피했다.

    "급이 안맞다는 평가는 전적으로 동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앙일보〉가 '왜 6급 수사관에 대해 다들 나서서 스스로 급이 맞지 않는 대치 전선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고 한 것과 〈경향신문〉이 '청와대가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했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앞에 두 기자가 제기한 문제의식이 왜 저라고 없었겠느냐"며 "알면서도 대응할 수 밖에 없었다. 김 수사관 개인 때문이 아니라, 김 수사관의 말을 무비판적으로 보도하는 언론 때문"이라고 했다. 지난 17일부터 김태우 수사관의 말에 적극 대응해온 청와대가 이제 언론 탓을 하고 나선 것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언론이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지닌 언론이어서 그렇(게 대응 할 수밖에 없었)다"며 "언론들이 김 수사관의 말에 휘둘려왔다고 생각한다. 알면서 당하는 것인지 모르면서 당하는 것인지는 여러분이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두달 전 동아닷컴에 나왔던 기사" 조선일보 비판

    김 대변인은 이중 '조선일보'를 콕 집어 "김 수사관이 제공한 첩보에 따라 1면 톱과 3,4,5의 3개면을 펼쳐 보도했다"며 "오늘이 12월 19일인데 두달도 전인 10월 14일에 동아닷컴에 굉장히 자세히 실은 기사가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나아가 "10월 15일에 자유한국당 함진규 의원이 한국 도로공사 국정감사 과정에서 비슷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뿌렸다. 이 내용이 김 아무개 수사관이 첩보라고 청와대에 제출한 것으로 추정이 된다"며 "그가 올린 첩보가 어느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여러분들이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첩보를 다룬다는 사람이 이런 식의 첩보를 올리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한 것 자체가 넌센스"라며 청와대 기자들을 향해 "여러분들이 동아닷컴에 실려있는 기사를 검색해주시길 바란다"고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동아닷컴이 기사에 쓴 사진도 문제삼았다. 조선일보가 이 사진을 베껴 썼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당시 (동아닷컴) 기사에도 캡션에 현재 게시물(사진)이 삭제된 상태라고 쓰여있다"며 "10월 14일에 이미 이 교회 커뮤니티에 있던 사진이 없어진 상태라면 오늘 조선일보에 난 기사도 이 사진을 이용했을 것이라 생각하는게 상식적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이 보고한 내용이 새로운 것이 아니고, 이를 보도한 기사도 타사에서 보도한 내용을 사실상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취지로 읽힌다. 받아쓸 가치가 없는 기사를 언론이 베껴 일이 커졌다는 주장이다.

    보도 내용 사실관계는 언급 안 해… 대응책도 함구

    그럼에도 청와대는 이광래-우제창 관련 보도에 대한 사실관계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동아닷컴〉과 자유한국당에서 언급된 바 있는 내용이라는 김의겸 대변인의 설명을 감안하면, 사실상 해당 사건의 존재 자체는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기자들이 '(해당 사건이) 사실관계가 파악되는 것인지, 아니면 파악을 할 계획이 있으신지 먼저 묻고 싶다'고 질문하자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에 직접 물어보라"며 답을 피했다.

    특별감찰반 쇄신안 등 대응책과 관련한 질문에도 청와대는 "조국 수석에게 물어보라"고 답했다. 정작 본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답하지 않은 셈이다.

    야당은 청와대가 해당 사건들을 철저히 수사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권차원의 내로남불식 행태 때문에 엉뚱한 방향으로 여론몰이식 수사가 진행돼선 안된다는 주장이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사찰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우선 조국 수석의 사찰 지시여부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며 "임종석 실장과 우윤근 대사 간의 진실공방에 대해서도 책임소재가 분명히 규명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수석대변인은 "대검 검찰본부는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하여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즉각 소환해 수사에 돌입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