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인 부친이 대금 결제 미뤄 가족 풍비박산" 피해자 호소문 올라와
  • 최근 연예인 부모로부터 사기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는 이른바 '빚투 고백'이 늘고 있어 주목된다. '빚투'는 빚과 미투(Me too)를 합친 신조어로, "나도 당했다"며 과거 성폭력 피해담을 털어 놓는 미투 운동에 빗대어 생겨난 말이다.

    래퍼 마이크로닷과 가수 비는 지금으로부터 20~30년 전 부모가 타인에게 빚을 진 뒤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는 의혹을 받아 지금까지 곤욕을 치르고 있고, 래퍼 도끼는 16년 전 부모가 1천만원을 갚지 않은 사실이 알려져 도마 위에 올랐으나 27일 피해자와 원만한 합의를 이루면서 굴레에서 막 벗어난 상태다.

    이들에 이어 4번째로 채무 불이행 의혹에 휘말린 연예인은 걸그룹 마마무의 휘인이다. 걸그룹 최초로 '빚투' 고백을 받게 된 휘인은 2016년 무렵 휘인의 부친이 대금 지급을 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피해자 A씨의 폭로로 직격탄을 맞았다.

    A씨는 27일 오후 1시 30분경 네이트 판에 '유명 걸그룹 마마무의 맴버 중 한 명의 아버지가 우리 집안을 풍비박산 내놓았습니다'라는 제하의 글을 올려 "화물 알선소를 운영하던 아버지와 후불 결제로 거래하던 휘인 부친이 대금 지급을 계속 미루는 바람에 집안이 파산지경에 이르렀다"는 사연을 공개했다.

    A씨는 "아침이건 밤이건 새벽이건 돈을 달라는 독촉전화로 잠도 잘 못 주무시고, 식사할 때에도 전화가 많이 와 힘들어 하셨던 아버지는 급기야 췌장암 3기 진단을 받으셨다"며 "항암 치료 때문에 일어서기도 힘든 상황에서도 일을 수습하시기 위해 정읍에 있는 공장을 계속 찾아가 돈을 달라고 사정을 하다 돌아가셨다"는 안타까운 사정을 토로했다.

    A씨는 "휘인 부친을 상대로 가압류를 걸었지만 오히려 그사람들은 배째라는 식의 태도를 보였고, 또한 법적으로 진행하다보니 아버지 사망보험금을 법적비용으로 사용하게 됐다"면서 "아버지께선 마지막 유언처럼 '**기업결제받았냐'는 말씀을 하신 뒤 며칠 후 중환자실에서 쓸쓸히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남은 저희 가족은 아버지의 그런 말씀들을 모른체 할 수 없고, 억울해서라도 지금까지 외로운 싸움을 진행 중입니다. 저희가 버는 돈이 고작 중간 수수료 2,3만원 남짓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벌어보자고 한 일들이 너무도 크나큰 고통으로 남았습니다. 저희는 어떻게 해서든 그 돈을 꼭 받아야 합니다. 그들의 만행 그리고 자신 딸이 연예인이라는 것을 이용하면서 신뢰 관계를 더 굳히려 했고 이제와서는 연락하지 않는 딸이니 알아서하라는 나몰라라 하는 것 분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A씨의 호소문이 논란을 빚자 휘인은 소속사를 통해 "현재 저는 친아버지가 어디에 사시고, 무슨 일을 하시고, 어떻게 지내시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며 "그럼에도 불구, 가족들과 상의해 이번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휘인은 "친아버지는 가정에 무관심했고 가장으로서 역할도 등한시했으며 그로 인해 가족들은 예기치 못한 빚에 시달리는 등 늘 위태로웠다"면서 "부모님은 2012년 이혼을 하셨지만 어머니는 몇개월 전까지 신용불량자로 살아야 했다"는 속사정을 밝혔다.

    휘인은 "몇 해전 친아버지와 마지막으로 연락했을 당시에도 저는 어머니와 나에게 더이상 피해주는 일 없게 해달라, 서로의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는 부탁을 드렸고, 그 이후 몇차례 연락이 왔으나 받지 않았다"면서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 사실을 접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이나, 해당 논란이 일어나게 된 것에 대해 거듭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 ▲ 피해자가 온라인상에 공개한 법원 판결문. ⓒ 네이트 판
    ▲ 피해자가 온라인상에 공개한 법원 판결문. ⓒ 네이트 판
    다음은 휘인이 소속사를 통해 밝힌 공식 입장 전문.

    저는 친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랐습니다. 친아버지는 가정에 무관심했고 가장으로서 역할도 등한시했습니다. 때문에 가족들은 예기치 못한 빚에 시달리는 등 가정은 늘 위태로웠습니다.  

    이로 인해 부모님은 2012년 이혼을 하셨지만 어머니는 몇개월 전까지 신용불량자로 살아야 했습니다. 이혼 후 아버지와 떨어져 살았지만 그 이전까지의 많은 피해를 어머니와 제가 감당해야 했습니다.

    몇 해전 친아버지와 마지막으로 연락했을 당시에도 저는 어머니와 나에게 더이상 피해주는 일 없게 해달라, 서로의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는 부탁을 드렸고, 그 이후 몇차례 연락이 왔으나 받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몇 년이 넘는 시간동안 아무 교류도 없었을 뿐 더러 연락이 오간 적도 없습니다.  

    현재 저는 친아버지가 어디에 사시고, 무슨 일을 하시고, 어떻게 지내시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피해 사실을 접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이지만, 가족들과 상의해 원만히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마마무 멤버들에게도 너무 미안한 마음입니다.  

    마지막으로 논란이 일어나게 된 것에 대해 거듭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