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인사 문제? 원칙적인 입장 견지" 임명 강행 예고
  •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이종현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최근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가 철회한 사실이 알려졌다. 현재 송영무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놓고 여야의 대립전선이 팽팽한 점을 비춰볼 때 이러한 사실은 예사롭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내일신문>이 12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송영무 후보자는 최근 민주당 경기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고, 그 서류가 중앙당 조직국으로 이송됐다. 이와 관련 송영무 후보자 측은 "공직자가 당적을 보유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탈당계를 제출했으나 정당법 상 당적 보유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철회했다"고 설명했다. 탈당계 제출은 해프닝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송영무 후보자 측 설명이 부족했던 탓일까. 정치권 안팎에선 송영무 후보자 측이 이미 취임식을 준비 중인 것 아니냐고 추측했다. 실제 청와대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국민의당 지도부의 대선 조작 책임 회피론)' 발언으로 경색된 국회 분위기를 인지하고 송영무 후보자 임명을 보류 중인 상황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도 송영무 후보자 취임식 준비 추측에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았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당적을 가진 후보자가 탈당계를 내는 결단을 한다면 그것은 자신이 갈 공직이 확정됐다는 것을 암시한다"며 "(해프닝이 발생한 것은) 후보자 본인이 정당법 또는 당규 등을 잘 인지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송영무 후보자를 둘러싼 추측은 다양한 후문으로 팽배해졌고 야당에선 볼멘소리가 터졌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탈당계 제출 사건이 진정 송영무 후보자 측 말처럼 '해프닝'일지는 모르겠다"며 "그러나 문재인 정부 내각 인사를 놓고 여아가 대립각을 세우는 현 상황에서 이러한 풍문이 도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송영무 후보자의 탈당계 해프닝을 공식적으로 대응할 수는 없다"며 "다만 야권에서 강하게 반대하는 송영무 후보자를 정부여당에서 임명을 강행한다면 스스로 협치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도 송영무 후보자 취임식 준비설의 무게감을 더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문제에서는 원칙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송영무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