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커뮤니티와 SNS서 치매관련 글 확산...더문캠, 경찰 수사 의뢰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이 최근 SNS로 확산되고 있는 '문재인 치매설'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문재인 캠프(더문캠)의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유포자를 끝까지 추적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치매인 증거' 등의 제목으로 치매설을 제기하는 글이 확산되고 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이날 문 전 대표 치매와 관련한 글이 아침에만 30건 이상 게재됐다.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자 카페인 손가락혁명군(손가혁)에도 밤사이 10여건의 '문재인 치매설' 글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치매설'의 글 내용은 문 전 대표가 치매 증상에 대한 체크리스트에 상당수 해당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해당 글들은 문 전 대표의 과거 기사 내용과 방송 화면을 짜깁기해 ▲문 전 대표가 최근 진도 팽목항 방명록에 날짜를 잘못 썼다는 점 ▲치아가 많이 손상된 점 ▲회의 등 공식 석상에서 눈을 감은 사진 등을 치매 가능성의 근거로 제시했다. 

이런 글이 커뮤니티나 페이스북에서 일파만파 퍼지자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는 문재인 후보를 비방하고 흠집내기 위한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더문캠'은 중앙선거관리회에 고발 요청,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 수사 의뢰 등 두 가지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NS상으로 유포된 공직선거법 위반 게시물 삭제 ▲최초 유포자에 대한 직권 고발 요청 ▲게시물 유포에 중대한 책임이 있는 자들에 대해서도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 수사 요청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유력 후보를 비방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네거티브 정치는 민주주의와 정치 발전을 저해하는 독버섯 같은 행위"라며 "이를 좌시해선 안 된다는 것이 국민적 합의라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작된 치매설의 최초 생산자는 물론이고 유포자는 캠프 차원뿐만 아니라 민주주의와 선거 풍토, 정치 발전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추적해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거듭 으름장을 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