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손학규-정운찬, 제3지대 가속화…"동반성장 추구 세력과 함께할 것"
  •  

  • ▲ 국민의당 초청 '동반성장과 한국경제' 강연에 참석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국민의당 초청 '동반성장과 한국경제' 강연에 참석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반문(反文·반문재인)' 빅텐트에 가세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대권주자들을 상대로 긴급 경제현안 공개토론을 제안하고 나섰다.

    이렇다할 대안 없이 포퓰리즘 공약을 남발하는 친문(親文·친문재인) 패권그룹 후보들을 정조준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운찬 전 총리는 30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서울 모처에서 회동하며 대통령 결선투표제와 동반성장 등 5개 조항에 합의했다. 대통령 결선투표제는 안철수 전 대표가, 동반성장은 정운찬 전 총리가 요구해온 사항이다. 또한 이들은 회동에서 공정성장과 동반성장을 주제로 한 공동토론회를 조만간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안철수-손학규-정운찬> 반문(反文) 인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제3지대 구축'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31일 이뤄진 정운찬 전 총리의 공개토론 제안은 전날 회동의 연장선이었다.
     
    정운찬 전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들이 참여하는 토론의 장과 판단의 장을 제공하는 것은 새로운 시대의 요청"이라며 대권주자들에게 긴급 경제현안 토론을 제안했다.

    특히 정운찬 전 총리는 '대세(大勢) 대권주자'를 언급하며 에둘러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다.

    "더 이상 정책쇼핑은 안 된다. 참모가 써준 정책을 읽는 대독 토론은 무의미하다. 험난하게 몰아치는 파도를 뚫고 배를 몰아야 되는 선장이라면 스스로 헤쳐나가야 할 방법을 알아야만 그 높은 파고를 넘을 수 있다."

    정운찬 전 총리는 또 "국민들이 광장에서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던 그 즈음에 저는 동시에 경제비상시국회의 개최를 제안했지만 그 누구도 응답이 없었다"며 거대 야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헤아릴 길 없는 정치교체는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 경제민주화를 이루겠다며 정권을 잡은 박근혜 정부가 경제민주화를 했나?"

    이러한 발언은 박근혜 정부를 넘어, 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를 토사구팽(兎死狗烹)한 문재인 전 대표와 친문(親文) 패권세력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경제민주화를 이끄는 김종인 전 대표 역시 최근 제3지대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운찬 전 총리는 이날 향후 행보에 대해 "독자노선으로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동반성장의 가치를 이해하고 함께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세력이라면 같이 할 수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설날에 서로 새해 인사를 나눴지만 같이 하자는 제안은 없었다"고 답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식사 요청을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한번도 못 만났고, 언제 저한테 식사하자고 하셨는지 기억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