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계산으로 좌고우면하면 안 돼… 시민들의 퇴진운동과 병행해야"
  •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길거리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박근혜 대통령 퇴진' 단일노선을 외쳐오던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퇴진-탄핵' 병행노선으로 돌아섰다. 

    안철수 전 대표는 21일 "정치는 더 이상 국민을 고통스럽게 해선 안 된다. 국회는 더 이상 정치적 계산으로 좌고우면하면 안 된다"며 "시민들의 퇴진운동과 의회의 탄핵발의를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탄핵에 필요한 정치적·도덕적 요건은 이미 갖춰졌고 국민의 의사는 차고 넘치도록 확인했다. 어제 검찰 수사발표로 법적 요건도 갖췄다"며 "박 대통령의 탄핵 발의를 늦출 이유가 없다"며 탄핵절차의 조속한 착수를 촉구했다. 

    그는 "우선 우리 국민의당부터 대통령 탄핵소추 절차를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며 "탄핵 발의에 국회의원 200명 이상 서명하도록 저부터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 추천 총리를 선출해야 한다"면서 "나중에 대통령이 임명을 거부할지라도 일단 총리를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박주선 국회 부의장, 주승용·천정배 의원 등을 중심으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자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그럼에도 '대통령 퇴진'만을 앞세우던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한 야권 대선주자 등이 한자리에 모인 '8인 회동' 이후에야 정치권에 탄핵 논의를 주문하고 나섰다. 

    강경 노선을 주도하던 안철수 전 대표로선 '최순실 정국'에서도 지지율이 10%대를 횡보하면서 전략의 다변화가 필요했던 시점이었다. 자신이 선점했던 퇴진운동에 문재인 전 대표의 합류에 "환영한다"고는 했지만 마냥 반갑지만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최순실 공모 관계'라는 검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와 '야권 정치지도자 8인 회동'을 통해 자신도 '탄핵론'으로 자연스럽게 돌아설 명분을 충분히 확보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앞서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16일 정국 수습방안 3단계를 제시하며 "언제 어디서든 여야의 책임 있는 정치인들과 함께 만나 시국 수습방안에 대해 합의를 이뤄나갈 생각"이라고 포석을 깔았다.

    곧바로 이튿날인 17일 문재인 전 대표,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을 향해 '8인 회동'을 제안했고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대통령은 국정운영에서 손을 뗄 것 ▲대통령 탄핵 추진 ▲국회 주도로 총리를 선출하고 과도내각 구성 등에 합의했다.

    '8인 회동'을 통해 안철수 전 대표는 퇴진 단일 노선에서 선회할 수 있었다. 게다가 당초 탄핵 발의를 주장했던 당내 호남 중진의원의 주장이 아닌 '야권 지도부의 합의'를 내세우며 당내 주도권도 잃지 않는 효과도 얻은 셈이다.

    이같은 전략이 적중했는지 안철수 전 대표는 약 5개월 만에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했다. 

    21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발표한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에 따르면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주보다 1.8%p 오른 12.0%를 기록했다. 6월 5주차(12.8%)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퇴진 운동 동참을 선언하고 '질서있는 퇴진'을 주장했으나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1.0%p 내려 20.4%로 집계됐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성인 2,54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9%p이며 응답률은 전체 12.2%(총 통화시도 2만785명 중 2543명이 응답 완료).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심위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