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2015년 한국 주도로 되살린 3국 정상회의, 불참하면 외교적 손실”
  • ▲ 2015년 11월 한국 서울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 당시 모습. 왼쪽부터 아베 신조 日총리, 박근혜 韓대통령, 리커창 中총리.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5년 11월 한국 서울에서 열린 한일중 정상회의 당시 모습. 왼쪽부터 아베 신조 日총리, 박근혜 韓대통령, 리커창 中총리.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는 12월 19일부터 이틀 동안 일본 도쿄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한일중 정상회의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것이라고 정부가 거듭 확인했다.

    지난 17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한일중 3국은 연내 정상회의를 개최한다는 공감대 아래 일자를 조율 중에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도 관련 준비를 일관되게 해오고 있다”면서 “특정 일자를 중심으로 시일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순실 게이트’ 논란 속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가는 게 적절하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삼국 정상회담은 2015년 정부가 주도적으로 복원한 3국 간의 협력체제를 지속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여기에 우리나라 정상의 참석은 매우 중요하고, 참석하지 않으면 외교적 손실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회의 참석을 기정사실로 못박았다.

    외교부의 발표에도 국내 언론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진짜 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하자 18일에는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기자들을 만나 박근혜 대통령의 회의 참석을 거듭 확인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일자가 확정되면 대통령께서 참석하실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의 가부결정을 놓고 이처럼 논란이 인 것은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뒤 일본 언론들이 “한국 박근혜 대통령이 과연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을 제기하면서부터였다.

    이후 日요미우리 신문은 지난 11월 12일 일본 외교소식통을 인용, “일본 정부는 한일중 정상회담을 12월 19일부터 20일까지 도쿄에서 갖는다는 일정계획을 한국과 중국 정부에 타진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