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원 "檢 힘빼려는 정치적 의도 있는 것 아닌가. 공세 자제해야"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0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각종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두 야당이 '검찰 힘빼기'를 위한 정치공세 공조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전날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만나 공수처 설립을 추진할 것을 확인했다"며 "8월 국회에서 반드시 공수처 신설 관련 법안이 다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우 수석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해서 대통령 치마폭에 숨어있을 문제가 아니다"라고 힐난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당 회의에서 "우 원내대표와 만나 공수처 신설 등 검찰개혁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며 "국회에서 강도 높은 검찰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 등 각종 비리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야당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지나친 정치공세를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야당도 여러가지 리베이트 사건 등 이런 수사를 받고 있는데 그런 것에서 검찰 힘을 빼려고 하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며 "좀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해야 된다"고 말했다.

    부장검사 출신인 김 의원은 야당의 공수처 신설 주장에 대해서는 "이런 사건이 생기면 가장 큰 피해자는 묵묵히 일하고 있는 일선 검사"라며 "일부 공직자 문제를 정권 전체의 도덕성으로 몰고 가는 정치 공세는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야당을 향해 "이런 일이 하나 터지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검찰의 수사권, 기소권을 분리해야 된다, 힘을 빼야 된다' 이렇게 하는 건 야당의 전매특허"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