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지역구 연관 관계로 물의… 장석춘 "숙소 알아봐달라고 부탁했을 뿐"
  • ▲ 배우자의 호텔 투숙비를 대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장석춘 의원. ⓒ뉴시스 사진DB
    ▲ 배우자의 호텔 투숙비를 대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장석춘 의원. ⓒ뉴시스 사진DB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친인척 보좌진 채용으로부터 촉발된 '국회의원 윤리·도덕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 와중에 배우자의 호텔 투숙비를 대납받은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배우자 호텔값 대납 의혹'의 당사자는 새누리당 장석춘 의원(초선·경북 구미을)으로, 장석춘 의원은 지역구에 공장이 있는 LG전자 노조부위원장으로부터 배우자의 호텔 이그제큐티브 룸(Executive Room) 투숙비를 대신 결제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는 와중에 장석춘 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주고받던 문자 내용에 따르면, 그는 LG전자 노조부위원장으로부터 "(호텔 투숙비를) 결제 완료했다. 내가 사모님께 선물하는 것"이라는 문자를 받고 "미안하다. 이번 주 말고 다음 주 화요일에 부탁한다"는 내용의 답문을 보냈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LG전자 노조부위원장이 장석춘 의원의 배우자를 위해 결제한 방은 ○○○○호텔 이규젝티브 룸인 것으로 밝혀졌다.

    장석춘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 소속으로 노동조합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입법사항을 다루고 있다. 또, 지역구인 경북 구미을에는 LG전자의 공장이 소재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LG전자 노조부위원장으로부터 배우자의 호텔 투숙비를 대납받은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장석춘 의원은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부인이 암 투병 중인 지인과 여행을 가게 돼서 숙소를 대신 알아봐달라고 부탁했을 뿐"이라며 "결제까지 한 줄은 몰랐다"고 설명했다. 수신한 문자에 이미 "결제 완료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과 관련해서는 "본회의장이라 급하게 확인하느라고 몰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본지가 확보한 사진엔 장석춘 의원이 "이번 주 말고 다음 주 화요일에 부탁한다"고 답문을 입력하는 모습이 잡혔다. 결제를 한 줄도 몰랐는데 투숙 날짜를 바꿔달라는 요구를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의문이 제기된다.

  • ▲ 새누리당 장석춘 의원이 4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는 와중에 본회의장에 주고받던 문자 내용. 결제 완료했다는 내용의 문자를 수신한 뒤, 이번 주 말고 다음 주 화요일로 부탁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신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장석춘 의원이 4일 국회 대정부질문이 진행되는 와중에 본회의장에 주고받던 문자 내용. 결제 완료했다는 내용의 문자를 수신한 뒤, 이번 주 말고 다음 주 화요일로 부탁한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신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본지 취재가 시작되자 장석춘 의원실 관계자는 전화를 걸어와 "그쪽(LG전자 노조부위원장)에서 예약을 하고 결제를 하면, 우리가 돈을 지불하려고 했다"며 "그게 뭐가 문제냐"고 항변했다. 또, 장석춘 의원의 배우자 호텔 투숙비를 대납했다는 의혹의 당사자인 LG전자 노조부위원장은 "지금은 결제를 취소했다"고 해명했다.

    부적절한 처신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장석춘 의원은 새누리당의 TK(대구·경북) 지역 비박(非朴)계 의원으로, 정치권 입문 전에는 LG전자 노조위원장을 지냈으며 이후 이명박정부에서 청와대 고용노동특보를 맡았다.

    4·13 총선에서 경북 구미을의 현역 의원이던 친박(親朴) 김태환 전 의원이 컷오프된 뒤, '이한구 공관위'에 의해 단수공천을 받아 20대 국회에 입성했다.

    이번 장석춘 의원의 '배우자 호텔값 대납 의혹'은 국회의원의 윤리·도덕성이 가뜩이나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적절한 처신으로 당에 부담을 끼치게 됐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때마침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윤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다. 새롭게 구성된 윤리위가 어떠한 도덕 기준을 가지고 장석춘 의원의 '배우자 호텔값 대납 의혹'을 다룰지 관심이 쏠린다.

    정치권 관계자는 "상임위·지역구로 얽혀 있는 국회의원이 '숙소를 알아봐달라'는데 ○○호텔 얼마, △△호텔 얼마라고 답문을 보낼 수는 없는 일이 아니냐"며 "(대납을) 해달라는 말이나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