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10년 전부터 처리 앞장"..정두언 "정기국회 전 반드시 처리"
  • ▲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과 나경원 의원(오른쪽).ⓒ연합뉴스, 뉴데일리
    ▲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과 나경원 의원(오른쪽).ⓒ연합뉴스, 뉴데일리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과 나경원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놓고 한판 승부를 벌인다. 

    두 의원은 오는 26일 당 의원총회에서 여당 몫의 외통위원장 선출 경선에 뛰어들 예정이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24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는 26일 목요일 본회의 시작 전 9시에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외통위원장 후보자를 선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통위원장 자리는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이 맡아오다가, 최근 유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되면서 공석이 됐다. 

외통위는 남북관계의 통일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천안함사건 해법과 5·24조치 해제 등 외교·안보 분야의 입법화의 키를 쥐고 있기 때문에 중요 상임위로 꼽힌다. 특히 북한인권법,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민감한 통상 현안도 담당한다는 점에서 외통위원장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하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유기준 의원은 지난 1월 당 지도부의 북한인권법 '패스트트랙(법안 신속처리)' 당론 채택 움직임과 관련해 "야당과의 협상이 우선"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혀 혼란을 야기한 바 있다.  

외통위원장 도전에 나선 나경원 의원은 북한인권법 처리에 누구보다 앞장서 왔다는 입장이다.
나 의원 측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10년 전인 2005년 10월 31일 17대 국회 당시 'UN총회 북한인권 참여촉구 결의안'을 나경원 의원이 직접 발의해 126명의 의원 서명을 받았다"며 "17대 국회 때부터 북한인권법 처리에 앞장서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제사회가 북한인권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에, 우리가 처리하지 않는 것은 말이 안된다. 더 이상 늦기 전에 입법화해야 한다"며 북한인권법의 조속한 처리에 앞장설 뜻을 밝혔다. 

정두언 의원도 "북한인권법은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법안"이라며 "더 늦기 전에 최대한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 의원은 "발의된지 10년이 넘도록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는 것은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이번 
정기국회 전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국회 관행상 상임위원장은 3선 이상의 중진이 주로 맡는데 경합이 벌어질 경우 연장자가 맡아왔다. 이런 관행에 따르면 정 의원이 다소 유리하지만, 나 의원은 외통위 소속 위원이라는 점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정 의원과 나 의원은 전날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서로 자신이 외통위원장 적임자임을 강하게 호소했다. 

정 의원은 "일단 자리를 맡으면 그 자리를 통해 당과 정부의 발전과 성공을 위해 반드시 의미있는 일을 해왔다"며 "외통위원장을 맡으면 당과 국회가 국제관계와 남북관계에서도 분명히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나 의원은 "국회와 정부가 긴밀한 협업으로 통일 대한민국을 향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기 위해서는 상임위가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역량을 갖춘 사람이 (상임위를)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두언-나경원 두 의원이 조속한 북한인권법 처리를 강조하며 양보 없는 외통위원장직 도전에 나선 가운데, 26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