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노후 철도시설 관련 적극적으로 예산 확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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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은 11일 철도 시설물의 노후화가 국민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밝혔다. ⓒ이종현 기자
    ▲ ▲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은 11일 철도 시설물의 노후화가 국민 안전에 위협이 된다고 밝혔다. ⓒ이종현 기자
    

       


    철도 시설물의 노후화가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우현 의원이
    11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철도 교량 및 터널 노후 현황 자료]
    에 따르면,
    30년 이상 된 전국의 철도 교량과 터널은
    총 1,565개(4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나아가 50년이 넘은 철도 교량과 터널은
    총 1,010개(27%)로
    교량이 802개(27%), 터널이 208개(30%)였다.

    해당 교량과 터널은 용산-노량진(한강철교 구간 포함),
    대전-서대전 구간 등 철도 이용 빈도가 높은
    [수도권 지역]에도 분포돼 있어
    안전사고 발생 시 피해 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열차 사고를 예방하려면 노후도가 높은 시설물의
    개량·보수가 적절한 시기에 이뤄져야 한다는 게
    이우현 의원의 설명이다.

    하지만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

    전체 철도 예산 4조7,000억원 중
    개량·보수 예산은 6%인 3,050억원에 불과한 실정.

    이우현 의원의 설명이다.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관리 대상 기준으로,
    전체 사회간접자본(SOC) 시설물 중
    30년 이상 된 시설물이 9.6%에 해당한다.

    철도 분야에서 30년 이상 된 시설물이 42%라는 것은
    다른 분야에 비해 철도 분야 노후도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

    현재 시특법상 10년 이상 된 시설물들은
    등급에 따라 4년에서 6년에 한 번 정밀안전진단을 받게 돼 있지만,
    한강철교와 같이 노후도가 심한 시설물의 경우
    등급을 따로 분류하고 점검 빈도를 조정해
    안전 점검의 실효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특히 이우현 의원은
    이용 빈도가 높은 철도 노후시설물들은
    국민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이 된다고 지적한 뒤,
    국토부는 철도시설 개량과 보수와 관련해
    적극적인 예산 확보와 배분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