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관련 업계, 새로운 콘셉트 공간으로 황혼육아족 모시기


  •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말 맞벌이 가구는 약 510만 가구에 달했으며 맞벌이 가정의 영유아 2명 중 1명은 조부모가 키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와 이혼율 증가에 따른 결과로 앞으로 [황혼육아족]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육아용품 업계에서는 무릎 보호매트, 눈금이 표기된 이유식 전용 냄비 등 조부모의 육아 활동을 돕는 맞춤 제품들을 선보이며 황혼육아족의 지갑 열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혼육아 열풍의 영향은 육아용품 시장은 물론이고 관련 업계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인데 조부모 육아의 고충을 덜어주는 맞춤 공간도 그 중 하나다.

    황혼육아족들을 타깃으로 하는 이색 공간들은 보다 쉽고 편하게 육아가 가능하다는 까닭으로 황혼육아족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

    ▲ 육아용품 원스톱 쇼핑 [코지가든]

    <롯데백화점> 직영으로 운영되는 프리미엄 유아용품 전문 편집숍 [코지가든]은 손자들의 육아용품 구매에 직접 나서는 황혼육아족들의 편의를 위해 원스톱 쇼핑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영국 명품 유모차 브랜드 <맥클라렌>과 카시트 브랜드 <브라이택스>를 비롯해 <페투니아 피클 바텀> 기저귀 가방,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호크> 식탁의자, 수유용품 <유미> 등 총 160개 품목의 유아 관련 상품을 구비해 한 곳에서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며 구입할 수 있다.

    코지가든 관계자는 “조부모들의 경우 현장에서 직접 설명을 듣고 제품을 만져본 후 구매하길 원하는 사람이 많다. 작은 것 하나도 꼼꼼히 따져보며 고르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코지가든은 롯데백화점 7개 매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6월 중순 롯데 고양 아울렛에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 전문 지도교사가 상주한 키즈카페 [베스트빈 샌드 앤 클레이]

    [베스트빈 샌드 앤 클레이]는 전문 지도교사가 상주해 조부모들이 부담 없이 찾아갈 수 있는 키즈카페다.

    육아나 어린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조부모들을 위해 전문적으로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이 모래 놀이터 및 점토 공간에 상주하고 있으며, 아이들이 직접 만든 점토 작품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 ▲ 도심 속 어린이 직업 테마파크 [키즈앤키즈]

    어린이 직업 테마파크 [키즈앤키즈(KIDS&KEYS)]는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위치해 조부모들이 부담 없이 아이와 동행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 시스템으로 대기 시간 없이 이용 가능하다.

    키즈앤키즈는 3세에서 14세 연령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며, 아이들이 최근 가장 선망하는 분야인 방송부터 스포츠, 패션, 쿠킹 뿐만 아니라 경찰과 소방관 등 공공분야까지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다.

    실제 각 분야에서 활동한 경험을 가진 정규직 마스터가 체험관을 운영해 아이들이 더욱 사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카페테리아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춰 아이와 조부모가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진 = 코지가든, 키즈앤키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