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엔 노래만 잘 한 다고 인정받는 시대는 아닌 것 같다.
    개인 연주자의 역량을 나타내는 솔로도 많이 없어졌다.


    12일 오후 서울 삼성동 그의 작업실에서 열린
    11집 <마이러브> 발매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이승철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가창력만 인정받기 보다 전체적인 음악이 인정받는 느낌이 있다”며
    노래의 전체적 분위기와 트렌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큰 딸도 노래 선곡을 벌써 인트로에서 결정한다.
    단순 화려한 피아노 선율이나 기타 소리가 아니다.

    리드미컬해야 한다.


    그래서 이승철은 보다 단순 발라드가 아닌
    리듬이 있는 발라드가 대중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는 가창력 위주가 아니라
    음악 안에 테크닉이 숨겨져 있는 노래가 더 인기 있다.

    결국 듣기는 쉽지만 부르기는 어려운 곡이 된다.


    슈퍼스타K(슈스케)에서 독설가로 알려진 이승철도
    이런 대중들의 트렌드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창법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스스로를 향한 독설을 날렸다.

    슈스케 친구들에게도 얘기 했지만
    시작하는 친구들은 본인 창법을 개발해야 한다.
    하지만 나 처럼 오래 한 가수들은
    자신만의 창법을 고집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게 자기 발목을 잡는 덫이 될 수 있다.


    그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작곡가와 많은 의견 교환이 필요하고, 자기 것을 많이 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승철의 11집은 [센슈얼리즘]과 [에고티즘]이라는 타이틀 아래
    2가지 파트로 나눠 나온다. 

    이번에 발표하는 <마이러브>는 [센슈얼리즘]으로 본래 자신의 스타일 보다
    감각적인 느낌을 담아 라이트하고 트렌디 하게 시도했다.

    10월에 발표 예정인 [에고티즘]은 본래 이승철 분위기가 담긴
    [서쪽하늘]이나 [말리꽃] 같은 느낌의 노래들만 모았다.

    이승철의 <마이러브>는 18일 공개된다.
    저녁 8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이승철의 어서와> 무료 콘서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사진 = 루이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