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차트서 7주간 2위에 머문 '설움'..<젠틀맨>으로 달랠까?3월부터 차트순위에 '유튜브 조회수' 가산..싸이에게 유리한 방식
  •  

    유뷰브에 올라온지 불과 24시간 만에 조회수 [2천만] 돌파.

    그리고 80시간 만에 [1억뷰] 달성.

    <강남스타일>보다 15배 이상 빠른 속도.

    싸이가 발표한 신곡 <젠틀맨(Gentleman)>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역사]를 송두리째 바꿔놓았다.

    음원 발매 이튿날 유튜브에 등재된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공개된지 16시간 만에 1천만을 돌파하고, 40시간 만에 5천만을 넘어서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마침내 [업로드] 4일 만에 1억뷰를 넘어선 <젠틀맨>은 17일 오전 9시 현재 1억 5백만 뷰를 돌파하며 2억뷰 고지를 향해 가고 있다.

    이로써 <젠틀맨>은 유튜브 역사상 가장 단기간에 1억뷰를 넘어선 곡으로 기록됐다. 종전 기록은 9일만에 1억뷰를 돌파한 <코니 2012>.

    지난해 메가급 히트를 기록했던 <강남스타일>도 52일 만에 1억뷰를 넘어서는데 그쳤다.

    <젠틀맨>의 조회수 속도는 전작 <강남스타일>보다 15배 이상 빠른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대로라면 <강남스타일>이 보유한 [유튜브 최다 조회수(4월 17일 현재 15억 3천만뷰)] 기록마저 경신할지도 모른다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은? 싸이의 <강남스타일>
    유튜브에서 가장 짧은 시간에 1억뷰를 돌파한 동영상은? 싸이의 <젠틀맨>

    유튜브에서 신기원을 이룩한 <젠틀맨>은 수익과 직결되는 [음원 차트]에서도 가공할만한 성적을 기록 중이다.

    우리나라를 포함, 전 세계  42개국 아이튠즈 차트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젠틀맨>은 팝의 본고장 미국 아이튠즈 차트에서도 10위에 랭크됐다.

    <젠틀맨>이 미 아이튠즈 차트 TOP 10에 진입함에 따라 빌보드 차트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빌보드 차트는 지난 3월부터 집계 방식을 바꿨다.

    유튜브 동영상이 사실상 음원 유통의 중요한 포션을 차지하면서 [인기 곡] 집계에 유튜브 조회수 점수를 포함시키기로 한 것.

    따라서 현재 빌보드 차트는 ▲음원·음반 판매 성적과 더불어 ▲라디오 방송 횟수와 ▲유튜브 조회수를 총 합산하는 방식으로 [핫100] 순위를 매기고 있다.

    이같은 방식은 유튜브의 강자, 싸이에겐 더할 나위 없는 희소식이다.

    <젠틀맨> 뮤직비디오 볼때마다
    빌도드 차트 랭킹도 '쑥쑥'

    미국 계정으로 올려진 싸이의 <젠틀맨> 동영상은 '좋아요'를 누른 네티즌이 100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키 포인트]는 빌보드 차트에선 미국 계정으로 등재된 유튜브 영상만 랭킹 점수에 포함시킨다는 점이다.

    결국 유튜브에서 싸이의 <젠틀맨>을 한 번 플레이할때마다, [빌보드 랭킹]도 덩달아 오르게 된다는 얘기.

    현재 추세로라면 빌보드 핫100차트에서도 전작 <강남스타일>을 뛰어넘는 호기록이 세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젠틀맨>의 기록이 반영되는 빌보드 차트는 한국 시각으로 18일 새벽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