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의 ‘불법 SNS 선거사무소’로 공격을 시작한 민주통합당이 일본 도쿄방송(TBS)의 보도 내용으로 역습을 받았다.

    TBS가 보도한 내용을 보면, 문재인 후보 캠프 관계자가 나와 “70명 이상의 인원이 인터넷에서 문 후보 지지자들에게 영상을 제공하거나 인터넷 여론을 파악하고 SNS 등을 관리한다”는 식으로 밝혔다.

    네티즌들은 이 보도내용이 인터넷에 올라온 뒤 갑자기 글을 달던 사람들이 사라지고, 포털 기사 댓글의 찬성 반대 추천 수가 거의 일치하는 점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 ▲ 일본 TBS 방송 보도 이후 포털 사이트 기사의 댓글 반대 숫자.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다.
    ▲ 일본 TBS 방송 보도 이후 포털 사이트 기사의 댓글 반대 숫자.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다.

    TBS에 보도된 것과 사라진 사람들이 쓴 글의 IP를 찾아낸 네티즌들의 제보에 따라, 새누리당이 “민통당도 신동해빌딩 3층과 6층, 11층에서 사이버 여론조성을 하고 있다”고 발표하면서 양측의 공방이 팽팽해졌다. 

    민통당은 "신동해빌딩이 정당사무소로 등록돼 있어 선거운동을 해도 무방하다"고 주장 중이다.

    ‘국정원 여직원 불법미행 및 감금’ 사건과 <TV조선> 기자 폭행으로 논란을 빚은 민통당 측은 종편 등에 출연해서도 “댓글 등 증거는 없지만 확실하다” “그 사람들은 당직자가 아니라 열성 지지자” 등의 변명을 내놔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지난 9월 일어났던 일이 떠올랐다.
    대표적인 親盧매체였던 ‘라디오21’의 본부장이라던 양경숙 씨가 민통당 공천과 관련해 32억 원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지난 9월 7일 KBS는 양 씨와 민통당에 대한 보도를 했다가 민통당 관계자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어야 했다.

    “사상 최악의 선거개입이다.
    KBS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당시 KBS는 <뉴스9>에서 8월 14일 양 씨가 지인에게 보낸 메시지를 공개했다.
    문자메시지에는 ‘민란 7억8천, 4·11총선에 11억 후원, 이해찬 당 대표 네티즌 및 독려에 7억9천, 한화갑 대표 2억8천, 해외 교민 2억3천’ 등이 적혀 있었다.


  • ▲ 지난 9월 7일 KBS의 양경숙 씨 공천헌금 의혹 관련 보도 캡쳐화면.
    ▲ 지난 9월 7일 KBS의 양경숙 씨 공천헌금 의혹 관련 보도 캡쳐화면.

    이 부분보다 더욱 눈길을 끄는 건 다음과 같은 <KBS> 보도 내용.

    “(문자메시지에서) ‘천명 아이피(IP) 잡히고, 네티즌 돈 지불, 다량 메일 보낸 것들, 모두 포착된 것 같다’며 자신의 돈 사용내역이 검찰이 추적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검찰은 이 문자메시지가 실제 양씨가 주변 지인들에게 보낸 것으로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고, 계좌추적을 통해 양씨가 메시지에서 밝힌 대로 실제로 돈이 건네졌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수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 민통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 현 당시 민통당 대변인의 말이다.

    “2012년 대통령선거가 불과 백 여일 앞에 있다,
    언론과 검찰은 중립을 지키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정치검찰 더 이상 가지 말라,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

    대선을 앞두고 ‘SNS 불법 선거운동’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양 씨의 문자메시지 속 ‘1천 명 IP 잡혔다’라는 단어가 눈길을 끈다.

    그런데 민통당의 반응은 이때나 ‘신동해 빌딩 의혹’건과 ‘국정원 여직원 사건’ 때나 비슷하다.
    당시 민통당은 KBS 등 언론의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며 흥분했다.


  • ▲ 지난 12월 11일부터 43시간 동안 계속됐던 민통당 관계자들의 '국정원 여직원 감금사건' 현장.
    ▲ 지난 12월 11일부터 43시간 동안 계속됐던 민통당 관계자들의 '국정원 여직원 감금사건' 현장.

    문재인 후보 측은 보도 내용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며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다.

    국정원 직원이 '여론조작'은 했지만 증거는 없다.
    증거는 없지만 확실하다.
    기자를 폭행한 사람은 당원이기는 하지만 당과 별로 관계가 없다.
    신동해 빌딩에서 근무하는 70명 이상의 인터넷 담당자들은 ‘선거운동은 하지만 인터넷과 SNS 여론에 개입하지 않는다.


    이런 문후보 축 반응을 어떻게 봐야 할까. 

    ‘공천헌금’으로 32억 원을 받았던 양 씨에 대한 1심 선고 판결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