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북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탈북자 강제북송반대 국민연합'은 9일 탈북자 북송문제를 널리 알리기 위해 `탈북소녀상'을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은 국제난민협약에 가입하고도 탈북자를 북송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탈북소녀상' 설치계획을 공개했다.

    `탈북소녀상'은 중국대사관 맞은 편에 있는 옥인교회 앞 인도에 설치되며 12월26일 올해 마지막 `탈북난민 강제북송 반대 집회'에서 제막식을 할 예정이라고 이 단체가 설명했다.

    탈북난민네트워크 김규호 사무총장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소녀상(일본군 위안부 평화비)'도 있기 때문에 `탈북소녀상'도 설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집회에 참석한 이애란 북한전통음식문화연구원장은 "북한 신의주에 사는 당 간부가 남한의 대선후보에게 전달해 달라고 했다"며 북한 김정은 정권을 비난하는 내용이 담긴 편지를 낭독했다.

    그는 이어 "종로구청이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해 집회장소를 부득이 옮겨야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중국대사관 앞에서) 계속 집회를 열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도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종로구와 서울시를 비난했다.

    이 단체는 지난 2월부터 중국대사관 앞 옥인교회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어왔지만 최근 종로구청이 과태료 부과 방침을 밝히자 집회 장소를 탑골공원으로 옮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