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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당이 19대 총선 공천 경선에서 선거인단의 80%를 일반 국민으로 하는 개방형 국민경선제를 실시키로 했다. 민심과 맞닿은 후보를 내세우겠다는 의도로 기존의 조직력을 앞세운 후보들이 공천을 받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 벌어질 전망이다.
당내 관계자들은 성공적인 국민경선제를 위해서는 몇가지 문제점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먼저 한나라당의 후보경선에 야당 지지자가 와서 투표하는 것이다. 야당 지지자가 고의로 한나라당의 약체 후보에게 표를 던질 수 있다. 이들이 한나라당 경선에 집단적으로 참여, 투표 결과를 왜곡시키고 총선서 야당을 지지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즉 2천500명 규모의 선거인단에 야당 지지자가 조직적으로 1천명 쯤 들어올 경우, 선거인단 규모가 작기 때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당 비대위는 야당 지지자의 경선 배제를 위해 여야 합의 하에 같은 날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성사될 지는 미지수다.
국민경선제는 지역구에서 인지도가 높은 현역 국회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에서 당내 인적쇄신 요구에 찬물을 끼얹는 제도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 신인에게 검토되는 혜택이라야 현역 의원 대 정치신인의 대결구도를 1대1로 만들거나, 현역이 경선에 안 나서면 신인 2∼3명의 다자구도를 만드는 정도다.
이에 따라 여성 정치신인, 사회적 약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현역 의원이 당내 압박으로 경선에 안나서고 무소속 출마를 감행하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다. 경선에서 승리한 정치신인이 본선에서 무소속 `거물'을 상대하는 상황에 놓이는 셈이다.
과열된 경선의 후유증도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한나라당은 지난 2007년 대선후보 경선으로 그 후유증을 경험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경선이 치열할수록 조직이 분열될텐데 이는 통합을 이끌어내야할 대선가도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경선에서 패배한 후보측이 대선을 앞두고 정치 풍향을 지켜보다가 새 보수정당이 출현하거나 정치권 합종연횡이 가시화될 때 한나라당에 힘을 실어주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