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가 한국 최초로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구 칸 국제광고제, 이하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했던 가상 스토어를 다시 열었다.

    이 가상 스토어는 소비자들이 지하철역 광고판과 스크린도어 등에 설치된 상품 사진을 보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하면 상품이 집으로 배달되는 형태로 운영된다.

    제일기획이 집행한 이 캠페인은 획기적이면서도 신선한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칸 라이언즈 미디어 부문 그랑프리를 비롯, 다섯 개의 금상까지 함께 차지했다.

    특히 칸 라이언즈에서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와 지하철 역 승강장 및 개찰구라는 오래 된 미디어를 결합한 아이디어를 인정받았다. ‘소비자 참여새로운 미디어 이용이라는 현대 크리에이티비티의 경향을 여실히 보여주는 캠페인이라는 것.

    이미 몇 차례 집행된 바 있던 이 가상 스토어는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을 계기로 기술적인 문제를 보완해 재오픈하게 되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지하철역에 진열된 상품 사진에 바코드나 QR코드를 부착한 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인식기를 갖다 대면 상품정보가 입력되고 이를 온라인상으로 구매하면 일선 매장에서 집으로 배송해준다.
    홈플러스가 선릉역에 오픈한 가상 스토어는 2호선 개찰구 앞 기둥 7기와 삼성 방면 승강장 스크린도어 6기에 설치됐다
    .
    홈플러스는 가상 스토어를 통해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원하는 곳(Anyplace)에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3A 쇼핑'을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
    우선 고객들이 선호하는 신선식품과 생활필수품 등 500여개 품목을 가상 스토어에 설치해 운영한 뒤 점차 취급품목을 늘려갈 계획이라고
    .
    가상 스토어 1호점에 설치된 상품은 직장인을 위한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굿(Good) 시리즈', 영국 테스코 직수입 상품 및 온라인 고객들이 많이 찾는 '베스트 100 상품'과 유아용품 등으로 구성된 '해피(Happy) 시리즈', 레저상품과 어린이 완구 등으로 구성된 '투게더(Together) 시리즈' 등 총 3개의 시리즈와 11가지 세부 테마로 구성됐다
    .
    이승한 회장은 "고객이 매장을 찾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고객을 찾아가야 한다는 고객 중심의 사고에서 4세대 유통점인 가상 스토어가 탄생하게 됐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유통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