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참가운동단체, 한나라당에 제명 요구“언제까지 강 건너 불보듯할 것인가”
  • “한나라당이 주민투표와 거리를 둬야 한다.”

    18일 유승민 한나라당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에 가뜩이나 벼르고 있던 주민투표 지지단체들이 들고 일어났다.

    민주당을 비롯한 좌파가 합심으로 투표거부운동을 벌이는 것에 비해 강 건너 불보듯하는 한나라당의 태도에 폭발한 것이다.

  • ▲ 방송인 박상원씨가 19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 방송인 박상원씨가 19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연합뉴스

    복지포퓰리즘추방운동본부(투표참가운동)는 19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유승민 최고위원의 제명을 요구했다.

    국민운동본부는 “주민투표와 거리를 둬야 한다는 유 최고위원의 발언은 한나라당 당론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주민투표를 통해 이제 막 실현되려고 하는 풀뿌리 민주주의에도 찬물을 끼얹는 것은 물론, 퍼주기식 무상복지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만약 우리의 제명 요구를 한나라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년 총선거에서 유 최고위원 한 사람만 찍어 낙선운동을 집중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는 강경 발언도 내뱉었다.

    하태경 국민운동본부 대변인은 유 최고위원 제명 요구 배경에 대해 “보수진영은 이미 한 집안이 아니다”며 “국가의 미래를 결정할 중차대한 정책선택을 앞두고 보수내에서 의견이 갈리는 등 ‘한 지붕 두 가족’의 모습을 보여서는 주민투표를 제대로 치를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유 최고위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지면 지는 대로, 이기면 이기는 대로 한나라당은 상당히 곤란한 위치에 처할 게 분명하다”며 “중앙당이 지금이라도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게 맞다”고 말했다.

    국민운동본부는 이와 함께 투표 불참 운동을 벌이고 있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도 선관위에 고발할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교육청이 교사와 학부모에게 투표 불참을 권유하는 이메일을 보낸 것에 대해 “주민투표를 방해하는 엄연한 선거법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오전 8시에는 광화문 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배우 박상원씨가 투표 참가를 독려하기 위한 1인 피켓 홍보를 했다. 오후 5시에는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바른사회대학생연합이 대학생과 청년층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성명을 발표한 뒤 패러디 포스터를 붙인 피켓을 들고 캠페인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