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경제신문 제공
    ▲ ⓒ한국경제신문 제공

    지난 한 해 '정의'가 한국사회를 뜨겁게 달궜다.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저서로 촉발된 '정의'는 공저한 사회에 대한 욕구로 이어졌고, 수많은 사람이 공정한 사회로 가기를 희망했다.

    이러한 욕구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요구됐고 그 쉽지 않은 길로 아무도 들어서려고 하지 않았다.

    특히 학문적으로 깊이 있는 논의도 없었으며 어떻게 나가야 할 지 걱정과 고민만 해왔다.

    이러한 때에 맞춰 공정 사회, 즉 페어 소사이어티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우리 사회에 화두를 제시할 책이 출간 됐다.

    우리나라 사람 10중 7명이 우리 사회를 '불공정하다'고 여긴다고 한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산업화로 경제적 기반을 다지고 민주화로 정치적 안정을 찾았다면 이제는 시민들 사이에는 한층 고양된 가치인 '공정성'을 추구하려는 의식이 높아진다고 한다.

    사람들이 '공정하다'고 느끼는 지점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다. 각자 처지와 상황에 따라 생각이나 주관적인 평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 경제, 정치 등의 여러 분야에서 공정성을 저해하는 요인에 대해서는 의견을 모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공정 사회의 실현이 우리 생활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현실이며, 사회 각 분야에서 불공정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모든 분야에 아울러 적용되는 원칙을 제시하며 각 분야에서 부딪치는 불공정 사례를 들며 개선 방향과 실천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또, 책의 총론을 통해서는 사회적 연대, 경제 정의, 그리고 기회의 균등이라는 중요 키워드를 제시해 페어 소사이어티의 정의를 간접적으로 설명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여러 학자들이 참여했지만 딱딱한 이론이나 교과서 같은 원칙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책 부록에 실린 덴마크의 아브라함손, 미국의 피쉬킨, 독일의 쿤하르트 교수 등 세계 석학들의 좌담은 왜 공정한 사회가 중요하고 기회 균등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한국경제신문 펴냄, 384쪽, 1만 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