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 자율화, 교육의 질 떨어뜨릴 것”
  • 한나라당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교과학습 진단평가(이하 진단평가)’ 시행 여부와 관련, “교육 평가의 본질을 왜곡한 채 교육감 자신의 이념만 내세우는 것은 교육 책임자의 본문을 망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대은 수석부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일부 교육감들이 일제고사 성격으로 치러지던 진단평가의 시행 여부를 학교 자율에 맡기기로 함에 따라, 학생들은 학습수준을 평가받을 권리마저 제한 당하는 현실에 처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진단평가의 목적은 학교·지역 간 학력차이를 해소하고, 교과정책 수립 및 결정의 기초자료 활용을 위한 것이며 또한 학교 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교육활동의 불가결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초중등교육법 등 관련법령에 규정된 국가와 지자체의 책무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물론 가르침에 있어 평가만능주의는 경계해야 한다”며 “그러나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극단적인 평가기피증’으로 이는 교육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감마저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해당 교육감들은 더 이상 이념논쟁으로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될 것이며 ‘공교육의 활성화’라는 시대적 사명에 발맞춰 현실적인 교육정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