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말리아 해적들이 23일 한국군의 공격으로 8명의 동료 해적이 숨진 데 대한 보복으로 앞으로 한국인 선원을 인질로 잡으면 살해하겠다고 위협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모하메드'라고 자신을 소개한 한 해적은 이날 로이터 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인질을) 살해하려고 계획하지 않았었다"며 "그러나 지금 우리는 보복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소말리아 해적의 소굴로 알려진 가다르에 은거한 이 해적은 "우리는 한국 선박을 납치하면 돈을 요구하지 않고 선박을 불태우고 선원을 죽일 것이다"라며 "우리는 두 배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한국은 나의 동료를 살해했기 때문에 곤란을 겪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소말리아 해안 2곳에 근거지를 둔 해적들은 또 이번 한국군의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이후 다른 외국군의 유사한 작전 시행에 대비해 일부 인질을 선박에서 하선시킨 뒤 내륙으로 이동시켰다고 주장했다.

    자신을 `후세인'이라고 밝힌 다른 해적은 "우리는 (납치한) 선박의 선원을 내륙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며 "우리는 경비활동을 강화했다. 우리는 한국군 특공대와의 전투에서 `뛰어난' 동료를 잃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케냐에 본부를 둔 해사기구인 '동아프리카 항해자지원 프로그램' 운영자 앤드루 므완구라 씨는 해적들이 위기감을 느낄 때 인질을 내륙으로 이동시킨다고 말하면서도 해적의 한국인 선원 살해 위협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해적들이 지금 흥분해 있는 상태여서 어떤 일이든 저지를 수 있겠지만, 그들의 주된 목표는 언제나 돈이었다"며 해적들의 한국인 살해 위협이 말로 그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점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