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런 시대가 있었습니다. 정치가 곧 제사였고 제사가 곧 정치였던 그런 시대, '제‘와 ’정‘이 하나를 이루던 그런 시대가 인류의 역사 속에 있었습니다. 서양의 중세에는 교황은 모든 군주들 위에 군림한 존재였습니다. 독일 왕 헨리는 교황 그레고리와의 ’기 싸움‘ ’세력 싸움‘에서 패배하여 ’카누사‘의 굴욕이 불가피했습니다.

    현대사회는 ‘종교적인 정치’ ‘정치적인 종교’를 원치 않습니다. 문명한 나라에는 그래서 국교가 없습니다. 있다 하여도 명목일 뿐, 특정한 종교를 거부하는 시민을 국외에 추방하지는 않습니다. 회교도들이 선교 초기에, “코오란을 받겠는가, 칼을 받겠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 여하에 따라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지어준 시대가 있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어쨌건, 오늘의 세계에서는 정치와 종교는 ‘따로 국밥’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정권이 특정한 종교를 탄압하는 것이 잘못인 것처럼 어느 특정한 종교집단이 어느 한 정권의 발목을 잡거나 정면으로 충돌하려 한다면, 더욱이 천안함 침몰 사태와 같은 참사를 겪은 대한민국으로서는 그 배후를 샅샅이 파고 캐고 뒤집어, 혹시 김정일의 끄나풀이 관련되어 있는 게 아닌가 철저하게 조사를 해야만 할 것입니다. 조사 뒤에 그렇지 않다는 결론이 내려지면 다행이지만.

    오늘의 대통령은 후보시절에 선거공력에 ‘대운하공사’를 내걸고 싸워서 이겼습니다. 대통령 후보가 그 때 내세운 ‘대운하공사’와 ‘4대강 살리기’가 크게 다를 것이 없다면 종교집단의 지도자들이 야당과 손잡고 ‘4대강 살리기‘에 결사반대하고 나서면, ‘다수결’의 원칙은 무너지고,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 노릇을 하기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만일 ‘4대강 살리기’에 적극 찬동하는 어떤 종교집단이 등장하여, 명동성당에 모여 ‘4대강 살리기’에 반대하는 종교집단과 ‘일전을 불사’한다는 각오를 가지고 정면충돌하면, 그 때에는 나라 꼴이 어떻게 될 것입니까.

    미국 국적을 가진 무슬림 성직자 안와르 알 올라키가 ‘자생적 테러’의 핵심 배후라면 9·11테러를 당한 지 10년이 되는 이 때, 미국은 ‘자생적 테러’ 앞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까. 범법자는 잡고, 철창 안에 가둘 수 있어야 선량한 다수의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