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동성당 앞에서 열린
    ▲ 명동성당 앞에서 열린 "4대강 '반대를 위한 반대' 규탄" 기자회견 ⓒ 뉴데일리

    “‘4대강 살리기’를 ‘4대강 죽이기’라며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다”
    6·25남침피해유족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8일 오후 서울 명동 성당 앞에서 “일부 종교인들이 전문가도 아니면서 치산치수(治山治水)와 자연파괴도 구분 못하고 무조건 반대만 하면서 국민을 현혹시키고 있다”며 “4대강 살리기를 4대강 죽이기로 선동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천주교 주교회의 소속 정의평화위원회가 새만금 사업, 사패산 터널, 천성산 터널을 반대해 온 것처럼 4대강 살리기를 자연파괴라고 호도하면서 또 다시 반대를 하고 나섰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천주교 신부들이 사실을 왜곡해 4대강 살리기를 반대하는 엉터리 만화를 배포하는 것은 종교인으로서 본분을 잃은 정치선동이며 위법행위다”라며 따끔하게 충고했다. 한편 선관위는 지난 26일 4대강사업과 관련한 홍보책자 배부 및 서명, 현수막 게시 등을 금지했다.

    집회에 나선 시민사회단체는 라이트코리아, 6·25남침피해유족회, 국민통합선진화행동본부,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 등.  이들은 “4대강 살리기는 강의 생태환경을 보존하고 홍수, 가뭄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미룰 수 없는 치수(治水)사업이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강을 정비하는데 왜 수질이 나빠지고 환경이 파괴되는가?” 라며 “준설이나 보설치는 파괴된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강바닥에 퇴적된 오염물질 제거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4대강 살리기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량 확보, 친환경에너지 생산, 생태습지와 녹지벨트 조성, 수변 관광 레저산업 진흥, 일자리 창출 등 국토발전과 경제부흥의 밑거름이 될 녹색성장의 다목적사업으로 4대강 물길 따라 새로운 대한민국이 열릴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