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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이용객 많을수록 상권 기대감 높아
수도권 지하철 역 중 일평균 승하차인원이 가장 많은 역은 강남역으로 가장 적은 승하차인원을 기록한 원덕역의 약 702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가투자 정보제공업체인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가 서울메트로(1~4호선),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코레일(중앙선, 분당선, 경의선등)의 2009년 12월 수송통계자료를 토대로 수도권 391개 역의 12월 승하차인원을 조사한 결과, 일평균 승하차인원이 가장 많은 10개 역은 ▲ 강남역(2호선) 20만4985명 ▲ 잠실(2,8호선) 18만8240명 ▲ 서울역(1,4,경의선) 18만3554명 ▲ 삼성(2호선) 15만9786명 ▲ 고속터미널역(3,7,9호선) 15만6056명 ▲ 사당(2,4호선) 15만4837명 ▲신림(2호선) 15만1820명 ▲ 선릉(2,분당선) 14만5447명 ▲ 신도림(1,2호선) 14만3545명 ▲ 건대입구(2,7호선) 12만6210명 순으로 집계됐다.
반면 일평균 승하차인원이 가장 적은 10개 역은 ▼ 지제(1호선) 1313명 ▼ 수색(경의선) 1297명 ▼ 양정(중앙선) 1242명 ▼ 파주(경의선) 1207명 ▼ 팔당(중앙선) 1042명 ▼ 마곡(5호선) 909명 ▼ 아신(중앙) 855명 ▼ 가좌(경의선) 749명 ▼ 곡산(경의선) 444명 ▼ 원덕(중앙선) 292명 이었다.
일평균 승하차인원이 많은 10개 역은 모두 지하철 1~4호선 내에 위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일평균 승하차인원이 1000명이 안되는 역도 마곡, 아신, 가좌, 곡산, 원덕 등 5개나 되었다. 이들 역은 주로 경의선과 중앙선에 위치했으며 이중 중앙선의 원덕역과 곡산역은 작년 12월 23일 개통해 아직 이용인구가 적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업무시설과 다양한 집객시설이 자리 잡은 강남역, 사당역, 고속터미널역, 삼성역과 대단위 주거시설이 밀집한 잠실역은 전반적으로 승하차인원이 많다는 특징을 보였으며, 역 주변의 주거, 업무 시설이 부족한 지역들은 해당역 승하차인원도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도권 총 11개의 노선 중 중앙선을 제외한 10개 노선의 TOP3를 살펴보면 ▲ 1호선 서울역(14만8112명) 영등포(11만5659명) 부천(10만4943명) ▲ 2호선 강남(20만4985명) 잠실(16만8150명) 삼성(15만9786명) ▲ 3호선 고속터미널(12만1033명) 양재(9만3020명) 압구정(9만1917명) ▲ 4호선 혜화(9만6809명) 명동(9만5400명) 수유(8만9962명) ▲ 5호선 광화문(7만9529명) 오목교(5만9478명) 화곡(5만6893명) ▲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3만2133명) 석계(2만8905명) 응암(2만8611명) ▲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6만562명) 청담(5만4900명) 광명사거리(5만1866명) ▲ 8호선 천호(4만728명) 암사(3만1763명) 남한산성입구(2만6552명) ▲경의선 서울(9614명) 일산(6986명) 문산(6688명) ▲ 분당선 야탑(5만132명) 서현(4만7620명) 모란(3만9787명) 순을 기록했다.
호선별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일평균 승하차인구가 가장 많은 노선은 2호선으로 작년 12월 한달동안 총 9761만150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과 수도권 북부를 연결하는 경의선의 일평균 승하차인구는 2호선의 약 2.2% 정도인 216만9782명에 불과했다. -
- ▲ ⓒ 상가뉴스레이다
전문가들은 지하철 승하차 인구자료를 이용해 해당역 주변 상권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므로 역세권 상가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상가뉴스레이다 선종필 대표는 “일평균 승하차인원을 가지고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를 간접적으로 측정해 볼 수는 있다.”며 “다만, 승하차인원이 모두 유효고객이 된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역세권상가 투자에 나설 분이라면 직접 발품을 팔면서 해당 지역의 투자성을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