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행사와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서울광장 개방을 요청한 데 대해 "평화적이고 비정치적인 행사가 보장되면 광장 개방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 접견실에서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과 이대영 경실련 사무총장 등 시민추모위원회 관계자 4명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추모위 인사들은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서울광장에서 27일 밤 추모문화제를 거행하겠다"며 광장을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오 시장은 "행사를 평화적이고 비정치적으로 진행할 수 있느냐"고 물었고, 추모위 인사들은 "구호와 연설, 현수막 없이 추모 행사를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오 시장은 "평화 비정치 2가지 사안이 보장된다면 광장 개방을 반대할 뜻이 없다"며 정부에 광장 개방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날 오후 7시로 예정된 시민단체들의 추모문화제 이전에 정부와 서울시가 광장 개방을 결정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오 시장은 서울시가 광장사용 허가권을 쥐고 있지만 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현재 국민장으로 장례가 진행되고 있다"며 "따라서 서울광장을 추모공간으로 개방하는 문제는 국무총리실이나 행정안전부 등과 협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대영 사무총장은 면담 후 "오 시장은 비폭력.비정치 전제 하에서 사실상 광장 사용을 승인했다"며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하는 추모문화제의 취지에 맞게 비폭력.비정치 행사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24일 민주당이 추모 행사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허가를 신청한 데 대해선 "정당 행사는 서울광장의 조성목적인 `시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문화활동 등을 지원하는 공간'에 맞지 않는다"며 사용을 불허했다. 시는 그러나 서울광장이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 노제 장소로 결정되면 광장 사용을 적극적으로 허용하겠다는 방침이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