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친지들은 25일 새벽 고인의 시신이 안치된 봉하 마을회관에서 입관식을 진행했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염은 이날 새벽 1시29분께 시작해 2시5분께 마무리됐고, 사저에서 머물던 권 여사는 염이 끝나자 마을회관에 도착, 고인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봤다.

    베옷 수의를 입은 노 전 대통령의 표정은 잠듯든 평온한 표정이었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측 천호선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권 여사를 비롯해 친지분들이 차례로 고인을 뵈었다"며 "노 전 대통령의 얼굴 표정은 잠들어 계신듯이 편안해보였다"고 밝혔다.

    장례 절차상 입관이 이뤄지면 고인이 세상을 떠났다는 의미이며, 따라서 입관 이후에는 첫 제사를 지내게 된다.

    노 전 대통령 가족과 친지들도 이같은 절차에 따라 입관을 마친 뒤 상복으로 갈아입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첫 제사를 올렸다.

    이날 입관식은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권 여사와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 등 가족과 친지들이 참석했다.

    또 박봉흠 전 정책실장, 변양균 전 정책실장, 박남춘 전 인사수석, 이호철 전 민정수석, 이정호 전 시민사회수석, 윤태영 전 대변인, 민주당 서갑원 의원, 안희정 최고위원, 변재진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참석했다. (김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