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랍탈북인권연대 등 30여개의 북한인권단체 및 탈북자단체들은 17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은 개성공단에 억류된 한국인을 즉각 석방하고 불법억류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 ▲ 피랍탈북인권연대 등 북한인권단체 및 탈북자단체들은 17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피랍탈북인권연대 등 북한인권단체 및 탈북자단체들은 17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억류된 개성공단 직원을 석방하라"고 규탄했다. ⓒ뉴데일리

    이들 단체는 "남북 기본합의를 무시하고 한국인에 대한 인권유린을 서슴지 않는 북한의 반인륜적 몰 인권성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번 회견의 목적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가 북한에 억류된 것에 "19일이 지나도록 북한은 조사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현대아산과 우리 당국의 접견 요청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러한 태도는 명백히 남북 사이에 합의한 법을 위반하는 불법적 행위"라고 질타했다. 이어 "불법적 행위를 중단하고 정당하게 억류된 한국인에 대한 조사결과를 정당하게 발표하고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북한은 억류하고 있는 한국인 한명의 인권침해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의 인권을 심각히 위협하고 있다"며 "한국인 억류 장기화는 스스로의 약속을 폐기하는 것이고 한국 국민의 안전을 남북대화의 압박용으로 사용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음을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억류된 한국인을 즉각 석방조치 않고 지속적으로 억류하거나 한국 측의 접견 및 협의 요청을 무시한다면 불법 억류를 넘어 대한민국 국민을 납치한 것으로 보여질 것"이라며 "북한은 국민적 저항과 국제적 지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회견이 끝난 뒤 단체 대표자들은 안경환 인권위원장 앞으로 진정서를 제출하고 인권위 유남영 상임위원과 면담을 가졌다. 이들은 북한의 한국민의 인권침해 행위에 대한 조사권을 발동하고 인권위가 조사활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