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은 자신들이 억류중인 미국 국적 여기자 2명의 신변안전을 보증한다는 입장을 미국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버트 우드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측이 미국 국적의 한국계 유나 리와 중국계 로라 링 기자들을 잘 대우하겠다고 보증했다고 밝혔다.

    우드 부대변인은 또 "우리는 스웨덴 정부가 이들 두 여기자에 대한 영사적 접근권을 북한주재 스웨덴 대사관을 통해 제공받아야 한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북한과 정식 외교관계가 없는 미국은 평양에 있는 스웨덴 대사관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북한에 전달해 오고 있다.

    그는 북한이 이들 기자를 억류한 뒤 간첩 혐의로 신문하고 있다는 일부 한국 언론보도와 관련, "그 같은 혐의를 확실히 알고 있다"고 밝혔으나, 혐의사실이 실제로 적용됐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그는 이번 사태가 "극도로 민감한 문제"라면서 "우리는 이번 사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관련 언급을 적게 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는 더 낫다는 판단"이라고 밝혀 물밑 외교를 통한 사태수습에 나서겠다는 종전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또 북.미간에 뉴욕채널을 통한 직접 접촉이 있었는지, 북한이 이들 여기자 들의 신변안전을 어떤 경로를 통해 보증했는지 등에 대한 질문에도 "더 이상 말은 하지 않겠다"고 답변을 유보했다.

    앞서 북한은 두만강 인근에서 취재하던 이들 두 기자에 대한 억류 사실을 지난주 말 공식 확인하면서 "해당 기관에서 조사중에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밝힌 상태다.(워싱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