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통이 먼저다". 10년만의 정권교체 이후 빠른 걸음으로 사회 전분야의 실용적 변화를 추구했던 이명박 정부가 국민과의 '보폭 맞추기'에 나섰다. 최근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논란에서 읽혔듯 여론수렴이나 대국민 설득 과정이 소홀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소매를 걷어부쳤다. 이 대통령은 14일 국민권익위원회 업무보고에 앞서 "가장 의사소통이 잘 돼야하는 관계임에도 정부 조직과 국민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날 국무위원들에게 '국민과 완벽한 소통'을 주문한 연속선상에 있다. 이 대통령은 "정책을 펼 때 사전에 국민이 알게 하고 국민의 뜻이 반영되고 사후에 알리는 유용한 소통관계가 좀 소홀히 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모두가 국민을 위한 공무원이 돼야하며, 국민에게 정부 정책을 알려야할 의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간 의사소통도 함께 강조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13일 대선 캠프 참모들을 초청해 오찬을 같이 하며 한나라당 안팎의 사정을 청취했다. 정두언 정병국 의원과 강승규 진성호 당선자 등 홍보전략 4인방이 참석, 2시간 가량 진행된 회동에서 이 대통령은 줄곧 홍보의 중요성을 피력했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이 대통령이 '지금보다 앞으로 할 일이 더 많다'면서 '홍보가 잘 돼야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당 원로급 인사들이 중심이 된 상임고문단과의 만찬을 통해 국정운영에 관한 의견 수렴 폭을 넓혔다.

    '얼리 버드(Early Bird)' 청와대도 템포 조절을 통한 국민과의 원활한 소통체계 마련을 위해 고심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홍보조직 강화와 맞물려 다양한 방식이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현재 정무수석실 하위에 있는 홍보기획비서관실을 대통령실 직속으로 개편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홍보기획비서관실은 정부의 정책홍보 전략을 기획하고 정책수립 이전 단계에서 국민여론 수렴을 확대하는 방안을 총체적으로 다루게될 전망이다. 

    한 관계자는 "과거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이 현장을 찾아 국민의 의견을 직접 들었던 '타운미팅(town meeting)'도 좋은 방식이 될 것"이라며 "정부의 일방적 하달식 정보전달이 아닌 수평적 구조에서 국민의사가 충분히 반영되야한다"고 말했다. 타운미팅은 분야별 세부적인 정책 마련을 위해 실제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격식없는 자리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형태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시절 찬반격론이 일었던 청계천 복원 사업을 하면서도 4000번에 걸쳐 주변 상인들을 접촉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친 바 있다"면서 "최근 쇠고기 파동에서는 정부의 이같은 노력이 부족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책집행 과정 전반에 국민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선행돼야한다는 공감대는 이미 마련됐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