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 진영이 수자원공사의 한반도 대운하 보고서 유출 사건과 관련, 핵심 연결고리인 방석현 교수에 대한 경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수사압박을 통해 보고서 유출과 유통과정에 박근혜 전 대표측이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거듭 제기한 것이다.

    이 전 시장측 진수희 대변인은 13일 "보고서 불법 유출, 입수 사건에 대한 경찰수사가 하수인 두 사람(수자원공사 김상우 기술본부장, 결혼정보업체 대표 김현중씨)을 구속하는 선에서 흐지부지되고 있다"며 "경찰수사가 박 전 대표 캠프로 이어지는 다리앞에서 주춤거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일급 정책참모 방 교수의 보고서 입수경위에 대한 수사는 진전이 없다"며 "주범은 놔두고 종범들만 처벌하겠다는거냐" 따져물었다.

    진 대변인은 "경찰이 방 교수가 불법자료를 외국어대 전현직 교수들에게 넘긴 사실을 확인하고도 문건이 넘어간 경위와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는 진척이 없다"며 "제보에 의하면 방 교수로부터 보고서를 넘겨받은 사람은 전직 장관 출신의 C씨, 전 지방대총장 출신 L씨 등이며, 이들은 모두 박 전 대표에게 자문을 하는 '마포팀' 핵심맴버들"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 '마포팀'에는 대학총학생회장 출신이며 박 전 대표의 최측근 H씨와 보고서를 언론에 유통시킨 전직 언론인 출신의 L씨등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해 보고서 유통에 박 전 대표 캠프가 직접 개입했음을 주장했다.

    진 대변인은 "박 전 대표를 위해 대운하 공격 논리를 만드는 역할을 해온 주축들이 방 교수와 '마포팀'"이라고 적시하면서, "방 교수와 '마포팀'은 '이명박 죽이기'를 위해 정권이 생산한 공작물을 적극적으로 빼내, 언론에 유출시켰을 뿐 아니라 정책검증이라는 미명으로 같은 당 후보의 공격에 이를 활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진 대변인은 '마포팀'이 박 전 대표의 외곽조직 중 하나이며, 이들이 박 전 대표의 '열차페리'구상을 만드는 등 정책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과거 언론보도를 근거로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