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납북자 탈출 등을 도움 혐의로 국가안전보위부 소속 김후철씨를 체포한 후, 납북 고교생 김영남씨 모자 상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등 납북자 송환에 앞장서고 있는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54) 대표를 제거하라는 지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6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북한에서 체포된 김씨가 평양으로 압송된 후 나를 살해하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씨의 생사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최씨는 또 “김씨는 신의주 보위부 소속으로 처음에 북한의 지령을 받고 나를 중국으로 유인, 제거하려 했던 탈북자 윤경석씨(45)와 함께 나를 속여 반둥 지방으로 유인하려 했었다”며 “그러나 그 후에 납북자 지원활동을 펼 때마다 나를 많이 도와줬었다”고 전했다. 김씨는 1970년 서해에서 조업하다가 납북된 뒤 지난해 귀환한 납북어부 고명섭(62)씨의 탈북을 돕는 등 납북자 지원활동을 벌여온 사람이다.

    또 이날 조선일보에 따르면 중국에서 납북자 지원활동을 펴고 있는 한 소식통이 “김씨가 지난 6월 신의주 자신의 집 앞에서 북한 인민무력부 관계자들에게 체포돼 부인과 함께 평양으로 압송된 후 최 대표를 살해하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신의주엔 김씨가 부인과 함께 총살됐다는 소문이 나돌았지만 보위부 간부로부터 ‘김씨는 처형된 것이 아니라 탈북자나 조선족으로 위장해 남한에 침투, 최대표를 살해하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미 싱가포르 등 제 3국으로 나갔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최대표를 살해하는 조건으로 김씨 가족의 신변과 과거행적까지 용서해주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러 차례 테러위협을 받은 바 있는 최 대표는 지난해 10월부터 경찰의 신변보호를 받아오고 있다. 2003년 국내에서 3명을 살해하고 달아났던 탈북자 윤경석씨가 2004년 6월 중국을 거쳐 북한에 들어가 보위부 관계자로부터 지령을 받고 최 대표를 중국으로 유인, 제거하려 했기 때문이다. 윤씨는 중국에서 체포돼 한국으로 이송된 뒤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복역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씨는 “그간 납북자∙국군포로들의 귀환을 위해 중국을 여러 번 오가면서 신변위협을 느꼈다. 내가 납북자∙국군포로 문제를 줄기차게 제기해왔고 올해 영남이 사건을 폭로하니까 북한에서는 안되겠다 싶었나 보다”며 “간첩사건, 납북자∙국군포로 문제 등에 대해 정부가 쉬쉬해서는 안되고 북한과 정식으로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