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독 언론과 잦은 마찰을 빚어온 노무현 정권 언론정책의 실체가 드러났다.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비판언론에 공격적이던 노 정권은 '이틀에 한번 꼴'로 언론과 싸웠다.

    올 1월부터 시행된 언론보도 내용에 대한 정부 부처 공무원들의 '댓글 달기(부처 의견 달기)'가 8월까지 2271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들이 하루평균 9.4건, 한달평균 284건을 댓글을 올린 셈이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은 8일 언론중재위원회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근거로 이같이 밝혔다. 

    시기별로는 4월이 389건으로 가장 많았고 부처별로는 재정경제부와 건설교통부가 각각 240건으로 가장 많은 댓글을 달았다. 이어 ▲교육인적자원부 186건 ▲외교통상부 161건 ▲보건복지부 158건 ▲국방부 145건 ▲행정자치부 109건 ▲산업자원부 76건 ▲환경부 6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청와대도 같은 기간 80건의 댓글을 달아 부처 상위를 차지했다.

    재경부와 건교부의 댓글달기가 타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은 정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언론보도가 집중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2004년과 2005년 국정홍보처가 각 부처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책홍보관리 평가 결과에서 문제보도 대응, 대국민 직접 홍보 등의 항목에서 우수 그룹에 속한 부처들이 댓글 달기에 적극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공격은 비판언론에 집중됐다. 노 정권은 3년반 기간동안 이틀에 한번 꼴로 언론중재신청을 해 80년대에 비해 76배나 급증했고 개인 및 일반단체를 포함해도 전체적으로 7.9배나 증가했다. 무엇보다 조선·동아·문화 등의 신문에 중재 조정 횟수가 많은 점이 눈에 띈다. 노 대통령이 직접 언론중재를 요청한 경우도 17건에 달한다. 정 의원은 "비판언론에 대한 탄압의 증거"라고 주장했다.

    언론 비판의 선봉에 있는 청와대 비서실(홍보수석실)과 국정홍보처는 예산과 공무원도 급증했다. 같은 당 이한구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04~2006년) 노 정부의 홍보관련 부서 예산증가율은 32.0%로 국가예산(순계기준) 증가율 8.7%의 3.7배에 달했다.

    홍보관련 예산은 2004년 559억5000만원에서 2006년 738억6000만원으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정부의 홍보관련 공무원 증가율(2004년 625명 → 2006년 763명) 역시 22.1%로 같은 기간 국가공무원 증가율 1.2%의 18.1배나 됐다. 국정홍보처는 '언론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라고 설명하지만 '언론과의 전쟁'이라고 비판하는 야당의 주장에 설득력이 더 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