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가 부적격 결정을 내린 전북대학교 차기 총장 후보를 22일 전북대가 재추천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국립대 총장 후보에 대한 청와대의 부적격 결정은 이례적인 일이다. 청와대는 최근 전북대 총장 후보 1순위로 추천된 김오환(61·치의학과) 교수에 대한 검증과정에서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를 교육부에 통보했다. 이에 교육부는 즉각 인사위원회를 열어 전북대 총장 후보에 대한 부적격 결정 사실을 학교측에 통보하고 총장 후보의 재선출을 요청했다. 부적격 사유는 김 교수의 음주운전 전력과 재산형성 과정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전북대 총장추천임용위원회는 이날 “전북대 교수와 직원들이 선거를 치러 뽑은 총장후보를 교육부가 반려한 것은 대학 자율권을 침해한 처사”라며 “교육부의 후보 재선출 요청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조만간 위원회를 열어 김 교수를 다시 추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남대는 차 순위자를 재추천한 전례가 없는 만큼 2순위로 추천된 한병성 교수(55)를 후보로 올릴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대 이중호 총장추천임용위원회회장은 22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교수협의회에서 만장일치로 김 교수를 재추천키로 했다. 절차에 따라 교육부에 다시 김 교수를 후보로 올릴 예정”이라면서 “청와대가 밝힌 총장후보의 부적격 사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전북대 공무원직장협의회(회장 여종민)도 21일 성명을 내고 “대학 구성원의 결집된 의사를 무시한 채 대통령의 임명직 검증 기준을 기계적으로 적용한 현 상황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국립대 총장은 교육부 장관의 제청을 받아 검증 과정을 거쳐 대통령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임명한다.

    김 교수는 지난 6월 20일 전북대 제15대 총장 임용후보자 추천선거의 2차 결선투표에서 528.04표(환산득표수)를 얻어 1위를 차지했으나 청와대의 검증 과정에서 제동이 걸려 당초 예정인 내달 1일 취임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한편 전북대는 두재균 전 총장이 연구비 횡령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집행유예를 선고 받고 교육부로부터 6월 직위 해제되면서 서병수 교무처장이 두 전 총장의 남은 임기인 이달 31일까지 총장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